신체화장애(불안장애)
이명, 두근거림, 흉통이 신체화 증상이라는데 심리적 문제가 풀어지면 전과 같이 정상적으로 몸이 돌아올까요? 병원에서 신체화장애라는 언급을 들었어요.이명에서 시작되어 2년의 기간동안 증상들이 6개월 간격으로 더해지고 심해진 것 같아요.
이명, 두근거림, 흉통이 신체화 증상이라는데 심리적 문제가 풀어지면 전과 같이 정상적으로 몸이 돌아올까요? 병원에서 신체화장애라는 언급을 들었어요.이명에서 시작되어 2년의 기간동안 증상들이 6개월 간격으로 더해지고 심해진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신체형 장애는 신체 질환처럼 보이는 정신 장애로, 환자가 다양한 신체 증상을 호소하지만 이에 합당한 검사 소견이 발견되지 않고, 기존의 신체 질환으로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설명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해요. 진단을 위한 평가 결과에 따라 약물 치료를 시행하시고 이와 함께 정신 치료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고 담당 의사와 정기적으로 약속한 시간에 만나고, 스트레스 및 심리 상태에 집중하여 면담을 시행하는 것이 치료예요. 장기적으로는 환자가 자신의 증상이 심리적인 요인에 기인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의사에게 스스로 가도록 해야 하는데 되도록 병원이나 의사를 자주 바꾸지 않고, 한 명의 의사를 믿고 지시를 따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환자가 호소하는 것이 증상이기 때문에 몸이 돌아온다는 표현 보다는 꾸준히 치료하시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이 돼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안녕하세요 공황,밤불안장애 환자입니다. 병원을 다닌지 4달 정도 다 되어가는데요. 궁금한 게 있습니다. 흔히 불안장애로 인한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신체화 증상이 정말 많은데요. 제일 힘든 것들을 일부 예로 들자면 호흡,소화,어지러움,무기력 등인데요. 식습관 , 수면습관 , 운동 등 철저히 건강하게 지키고 있는 상황인데 이 신체화 증상은 호전되는 느낌이 거의 없네요. 근데 보통 공황,불안 장애라고 하면 실제 신체질환에 이상이 없는 상태임에도 뇌가 속인다? 그런 표현들을 하잖아요. 그럼 제가 불편한 신체화증상에 관한 치료나 상담을 받을 필요가 없는 걸까요? 무슨 말이냐 하면 공황,불안장애가 호전되면 신체화증상이 자연스레 사라지는 건지 신체화증상을 호전시켜야 공황,불안장애가 사라지는 건지 궁금합니다. 제일 힘든 걸 예시로 든거지 다른 증상들도 많은데 참 답답하네요. 정신과약,내과약,영양제 등 약도 많이 먹고 있는데 증상들 하나하나 치료해도 되는 건지 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불규칙한 수면패턴, 학업 스트레스 등으로 2년간 [가슴답답함, 두근거림, 이명,귀 통증, 가슴통증, 두통, 불안, 긴장감,우울감]에 시달리다 최근 정신과를 방문해 항불안제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병원을 가기로 결심하면서 우울감이 줄어들었습니다.) 초진땐 저용량(인데놀, 자나팜)으로 시작했다 재진때 한알(부스피론)추가되었고, 그 이후 3번째에 점심약을 감량한(점심때 많이 졸리다고 해서)4주치(방학하고 본가가서)를 받았는데요, 긴장감은 많이 개선되었는데 그 외의 신체적 증상들이 옅게 올라오거나 약을 먹어도 심하게 올라오는 경우(저녁에) 등 심리상태에 따라 들쑥날쑥한데, 4주치의 약을 전부 복용해야 할까요? 아님 약을 먹어도 불안할 때가 많은데, 스스로 깨닫는게 더 중요할까요? 개강을 하면, 또다시 반복될까 두렵습니다.
제가 망상장애가 있는데 5년전에 심장이 많이 뛰면서 땀이 나고 모든 게 불안하고 죽음에 대한 공포 및 불안감이 갑자기 든 때가 있었습니다. 신체망상(제 몸속에 뭔가 움직이는게 예민하게 느껴지면서 세균이 들끓는다는 신체망상)이 들었습니다. 고등학생 때, 와해된 언어를 쓴다는 이유 한가지로 조현병 진단을 정신과 병원에서 진단을 받았는데, 그때 1개월 이상의 지속적인 과정을 지켜보지 않았고, 와해된 언어가 아닌 불안 증상으로 말을 잘 뚜렷이 못하고 더듬거리는 상태였던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조현병이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주변에서는 망상 장애가 있다면서 조현병이 확실하다고 합니다. 지금도 뭔가 불안해질 때 신체망상이 가끔 듭니다.. 혹시 불안장애가 심해지면서 공황장애가 약하게 작용되고 있는건지, 그러한 망상장애만으로도 조현병인게 정말 맞는 말인지 아니면, 공황장애가 신체망상을 동반하는건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망상장애가 조현병과 독립적인 질병일수도 있는거지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