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임신 초기 초음파 검사를 자주 하면 태아에게 해롭지 않을까 걱정될 수 있지만,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는 의료진이 시행하는 초음파 검사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초음파 검사 자체는 태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너무 자주 받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는 의견도 있기는 해요.
다만, 지금처럼 아기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에서는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심장 소리를 듣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도플러 초음파는 일반 초음파보다 에너지가 높아서 조직에 열을 발생시킬 수 있는 점도 있는데요.
하지만 짧은 시간 동안 시행하는 경우 태아에게 문제가 된다는 명확한 근거는 없어요.
병원에서 시행하는 도플러 초음파는 안전한 기준을 지켜서 진행하므로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걱정이 된다면 너무 자주 오랜 시간 동안 듣는 것은 피하는 게 좋겠죠.
가능하면 초음파는 의료적 필요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고, 만약 걱정된다면 주치의에게 초음파 검사와 도플러 초음파 사용에 대해 상담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현재 아기나 산모님 상황을 제일 잘 아는 것은 담당의료진들이니까요.
지금까지 진행한 검사 횟수나 방식은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필요할 때만 적절한 검사를 받으면 될 것 같아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