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아기, 밤에 발을 쿵쿵 굴려요. 발을 들어올리면 잠을 깨나요. 묵직한 베개나 이불로 고정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이OO • 2024.04.12
4개월 아기입니다.
아기가 요며칠 밤 중 자다 깨면 발을 쿵쿵 굴러요.
원랜 얕게 깨면 좀 뒤척이다 다시 잠들곤 했는데 어느날부터 양발을 들어올렸다 바닥에 찧으면서 쿵쿵거리는 게 아기가 그 자극에 더 잠을 깨는 것 같아요.
재우고 몇시간동안은 깨도 안그러는데 꼭 두세시 넘어기면 그러네요. 아침에 일어나면 또 안그래요. 낮시간동안은 발구름이 있어도 워낙 파닥거리고 뻗대서 크게 눈에 띄는 정도는 아니구요.
새벽에 쪽쪽이로 다시 재우거나 수유하는 게 아니면 한참을 그러다보니 발도 무리가지 않을까 걱정이고 소음이 발생해서 그것도 신경쓰이네요ㅠㅠ
혹시 이런 경우 묵직힌 베개나 이불로 다리쪽만 눌러 고정해주는 건 어떨지도 알고 싶어요.
워낙 답답힌 걸 싫어하는 아가다보니 그런 경우 스트레스 받을 수도 있는지요ㅠㅠ
소아청소년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아청소년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4.12
아기가 밤에 발을 쿵쿵 굴리는 것은 발달 과정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정상적인 행동 중 하나라고 보여요. 아기들은 수면 중에도 신체적, 신경학적 발달을 경험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운동 패턴을 보일 수 있어요. 특히 REM 수면 단계에서는 근육의 긴장이 줄어들고, 무의식적인 움직임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아기의 다리를 묵직한 베개나 이불로 고정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아기에게 답답함을 줄 수 있으며, 수면 중 자유로운 움직임을 방해하여 오히려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또한, 아기의 호흡이나 순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도 있어요.
아기가 밤에 자주 깨는 것이 걱정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1. 수면 환경을 최적화하세요. 방의 온도, 조명, 소음 수준을 조절하여 아기가 더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합니다.
2.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세요. 매일 비슷한 시간에 재우고 깨우는 것이 아기의 생체 리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수면 전 루틴을 만드세요. 목욕, 동화 읽기, 부드러운 음악 듣기 등을 통해 아기가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기의 수면 패턴이나 행동에 대해 걱정이 되거나, 아기의 발을 쿵쿵 굴리는 행동이 지속되어 심각한 수면 문제로 이어진다고 생각되면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아요. 의사는 아기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조언이나 치료를 제공할 수 있어요.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