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숙였다가 펼 때 복통 원인은 무엇인가요?
허리를 숙였다가, 그러니까 의자에 앉을때 무의식적으로 숙이는데, 숙이고 나서 허리를 필때 복통이 있습니다. 평상시에 없었다가 기분나쁜 통증이 발생을 하는데 어떤 질병인가요? 변비나 설사나 그러한건 없습니다. 근데 식사를 할때 제가 좀 빨리 허겁지겁 먹는 편입니다. 큰 병이나 그러한게 있는걸까요? 배고픔은 잘 느낍니다.
허리를 숙였다가, 그러니까 의자에 앉을때 무의식적으로 숙이는데, 숙이고 나서 허리를 필때 복통이 있습니다. 평상시에 없었다가 기분나쁜 통증이 발생을 하는데 어떤 질병인가요? 변비나 설사나 그러한건 없습니다. 근데 식사를 할때 제가 좀 빨리 허겁지겁 먹는 편입니다. 큰 병이나 그러한게 있는걸까요? 배고픔은 잘 느낍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의자에 앉을 때 허리를 숙였다가 피는 과정에서 기분 나쁜 복통이 있어,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근골격계 혹은 신경계, 복부 장기의 자극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의자에 앉을 때 허리를 숙였다가 필 때 느껴지는 복통은, 특정 자세 변화와 관련되어 나타난다는 점으로 볼 때 소화기 문제보다는 근골격계나 신경계, 복부 장기의 자극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허리를 숙였다 펴는 동작은 복부 근육이나 복막에 자극을 줄 수 있는데, 특히 빠르게 허겁지겁 식사하시는 편이라면 식사 시 공기가 장에 많이 들어가면서 장이 늘어나 복부 근육에 압력을 주어, 근육의 긴장도를 높히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허리를 숙였다 피면서 복막이 압박되거나 당겨질 경우에도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식후 봉부 팽만이나 불편감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또한 허리를 숙였다가 펼 때 허리쪽에서 복부로 퍼지는 듯한 통증 양상이라면, 허리 척추나 신경이 자극되었을 가능성도 있으며, 명확한 원인이 없더라도 스트레스나 빨리 먹는 식사 습관으로 인해 위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일수도 있어요.
따라서, 너무 빨리 먹지 말고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어 드시는 습관을 길러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어떠한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지는지, 식사 후와 공복 시에 통증의 차이가 있는 지를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겠으며, 복통이 지속된다면 소화기내과에 내원하여 복부 진찰 및 내시경, 영상 검사 등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복통을 흔한 고통으로 생각하고 지나쳐서는 안 돼요. 복통의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허리가 너무 아파요. 평소에 서있거나 앉아있거나 누워있을 땐 잘 안 아파요. 그런데 허리를 숙여야 하는 일. 바닥 쓸기, 밀대로 걸레질 하기, 허리 숙여서 머리감기 등 허리를 숙였다가 펴야 할 때 너무 아파요. 그래서 허리를 숙였다가 필 때 바로 필 수 없어서 몸을 앞으로 밀었다가 천천히 올라와야해요. 왜 이런걸까요?
가만히 있을 때는 미세하게 아프다가, (의자 아닌 바닥에)앉았다 일어날때나 허리를 숙일 때 머리가 지끈 하고 조이듯?누르듯 아픕니다 원인이 무엇인가요..? 진통제 먹으면 되나요?
아침에 스트레칭을 하고나서 누워있다가 일어나서 밑에있는걸 꺼내려고 허리를 숙였다가 폈는데 갑자기 왼쪽 허리근육쪽?이 찌릿 하였습니다 숙일땐 통증이 없는데 숙였다가 필때 찌릿합니다 극심하게 찌릿하는건 아닌데, 숙일땐 괜찮고 필때 찌릿하니 신경이 쓰입니다. 왼쪽 근육을 좀 주물러주고 나니 좀 괜찮은 느낌이긴 한데, 이거 허리디스크 증상은 아니죠? 근육이 놀란건지 디스크 초기인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