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열과 기침, 설사 시 집에서 할 수 있는 대처법은?
5개월 아기 기침과 설사가 있어서 소아과병원은 다녀왔는데 예방접종까지해서 열이 39도까지 올라가는데 엄마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나요..? 너무 걱정됩니다
5개월 아기 기침과 설사가 있어서 소아과병원은 다녀왔는데 예방접종까지해서 열이 39도까지 올라가는데 엄마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나요..? 너무 걱정됩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5개월 아기가 기침과 설사가 있는 상태에서 예방접종을 하면서 접종열까지 있는 상태라,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몸을 닦아주고 시원하게 해주는 등의 조치로 열이 떨어지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집에서 아기의 열에 대해 할 수 있는 조치 방법을 알려드리면, 먼저 수분 공급을 잘 해주시는 것이 필요해요.
고열과 설사로 탈수가 올 수 있으니 모유나 분유, 물(생후 6개월 전이면 모유/분유 위주)을 조금씩 자주 먹여주세요.
기운이 없어서 잘 못 먹더라도 억지로 많이 먹이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이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옷은 너무 두껍게 입히지 말고, 시원한 방에서 편안한 옷을 입혀 시원하게 해주세요.
미지근한 물수건으로 몸을 닦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혹시 기침과 설사로 병원에 다녀오실 때 아세트아미노펜 시럽 등 아기용 해열제를 처방받으셨을까요?
처방 받으셨다면 의사 지시에 맞게 복용을 시켜주세요.
소변이 평소보다 확연히 줄어들거나 6시간 이상 소변이 없다면 탈수 신호일 수 있으니 기저귀를 자주 확인해주세요.
만약 39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해열제에도 열이 잘 떨어지지 않는 경우, 아기가 너무 축 늘어져 있고 깨우기 어렵거나 의식이 흐릿한 경우, 입술이나 피부가 파랗게 변하는 경우, 경련(열성 경련)이 나타나는 경우, 설사가 매우 심하고 소변량이 눈에 띄게 줄거나, 눈이 쑥 들어가고, 입안이 마르는 등 탈수 증상이 보이는 경우, 숨쉬기 힘들어 보이거나 호흡이 빠르고 힘들어 보이는 경우는 빠르게 응급실 등 병원으로 내원하셔야 하는 증상임을 참고해주세요.
아직 어린 아기가 아파서 질문자님께서 심적으로 많이 걱정되고 힘드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지금처럼 잘 관찰하고, 병원에 다녀오고, 수분과 체온을 챙겨주시는 것만으로도 아기에게 큰 힘이 되고 있으니,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오늘 옆에서 잘 지켜보시면서 체온을 수시로 체크해주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아기 열이 38도 이상으로 높을 때, 아기 열 내리는 방법에 대해 꼼꼼히 알려드려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어제부터 기침이 있어서 어제 저녁과 오늘 아침 점심에 종합감기약을 먹었는데 나아질 듯 하다가도 기침은 약간 줄었나? 싶은데 오한이 많이 들어요. 집에서 할 수 있는 오한 대처법이 있을까요? 이불을 덮어도 추운 느낌이 있어요. 기침과 오한 그리고 목 아픔이 있어요(콧물은 안나고 열은 약간 나는듯 싶은데 열은 왔다갔다 하는거같아요
2개월 아기 37.6도 열이나요 약국에서 해열제 사오려고 하는데 복용법과 열 대처법 알고싶어요
가만히 누워있어도 어질어질한 느낌이 들고 약간의 두통이 계속 있습니다 이명도 꾸준히 들리는데 집에서 해야할 조치나 먹으면 괜찮아질 약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