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탈장, 튀어나와도 괜찮나요?
생후46일(교정일21일) 제대탈장인거같긴한데 두돌전에 자연적으로 닫혀서 들어간다고 알고있어요. 근데 힘주거나 울거나 하면 더 튀어나오고 날이 갈수록 더더더 나오는거같은데 이만큼 튀어나와도 괜찮나요??ㅠㅠ
생후46일(교정일21일) 제대탈장인거같긴한데 두돌전에 자연적으로 닫혀서 들어간다고 알고있어요. 근데 힘주거나 울거나 하면 더 튀어나오고 날이 갈수록 더더더 나오는거같은데 이만큼 튀어나와도 괜찮나요??ㅠㅠ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아기의 제대 탈장으로 많이 걱정되시겠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제대 탈장은 배꼼 부위에 발생한 탈장으로 배꼽륜을 통해 복강 내에 있는 창자나 복막의 일부가 배꼽의 피부층을 밀어 볼록하게 나온 것을 의미해요. 이는 주로 신생아에게 발생해요. 아기가 자거나 배에 힘을 주지 않을 때에는 제대 탈장이 없는 것처럼 보이거나 아주 작아져요. 하지만 심하게 울거나 배에 힘을 많이 주면 제대 탈장이 위로 불쑥 솟아 나오고 아주 크게 보일 수 있어요. 길이는 1~5cm정도로 나타나게 되어 사진과 같이 보일 수 있어요. 그러나 이런 제대 탈장은 대부분 1세 이전에 사라지며, 5~6cm이상 되는 매우 큰 제대 탈장도 5~6세까지 기다려 볼 수 있어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염려되신다면 소아과를 방문하여 상담해 보시길 권해드려요. 육아에 관심이 많으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신생아의 하루 적정 분유량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했다면 읽어보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약 10일전 피지낭종같은 덩어리가 빠지더니 아프고 진물이 나와서 외과에서 계속 드레싱만했었는데요. 나아지지않고 계속 진물이 나오고 내장같은?게 튀어나와있습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멍울도 세개정도? 찾아보니 제대탈장같기도한데 맞는지, 맞다면 수술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30대초반남성)
탈장은 겉으로도 튀어나온게 보이나요? 뭐가 만져지는데 겉으로는 튀어나온게 안 보이면 탈장은 아니죠..?
복막투석중입니다 배꼽 아래 왼쪽 부분이 딱딱한것이 만져집니다 배꼽주변 복벽 탈장의 경우 누워서 배에 힘을주면 탈장이 튀어나오나요? 보통 탈장은 서있으면 튀어나오고 누우면 들어가던데 배꼽주변 복벽 탈장은 누워서 힘을주면 알수 있나요? 변비가 있어도 배꼽아래 오른쪽 복벽이 튀어나오거나 딱딱한게 만져질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