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다리부분에 멍이 자주 들어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비타민 결핍의 경우 멍이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 결핍은 혈관이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멍이 들기 쉽게 만들고, 비타민 K 부족은 혈액 응고에 문제가 생겨 멍이 잘 빠지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야근, 불규칙한 식사,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흔히 비타민 결핍이 있을 수 있어요.
영양제를 드셔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혹은 피부 알레르기나 염증 반응일 수 있습니다.
긁은 이후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염증 후 색소침착 가능성이 다소 높아요.
질환을 걱정하신다면 정맥 순환 문제나 응고인자 문제일 수 있어요.
빈혈이 있는 경우 멍이 쉽게 들 수 있습니다.
빈혈로 인해 혈소판 기능이 저하되거나 혈액 응고에 문제가 생겨 출혈이 잘 멈추지 않기 때문입니다.
철 결핍성 빈혈의 경우 혈소판 수치가 낮아져 멍이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또는, 밤을 새우면 혈액 순환이 악화되어 혈관이 더 약해질 수 있어 피하출혈이 잘 생깁니다.
혹은 정맥류가 있는 경우 혈관이 약해지거나 정맥혈관 확장 및 혈압 상승으로 인해 작은 충격에도 쉽게 멍이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하지정맥류일 경우에는 다리에 정맥 혈관이 확장되고 구불구불해지는 눈에 띄는 특성이 있습니다.
물론 초기의 경우에는 그냥 쥐가 나거나 피곤하고 붓고 저리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긴 합니다.
정맥류가 의심된다면 외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내과에 방문해 간단한 혈액검사를 해보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