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임신 33주 5일이신 임산부분의 건강과 태아의 건강을 우선으로 생각하며 답변 드리겠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인 강직성척추염으로 인해 휴미라(Humira, 아달리무맙) 주사를 임신 중에 맞으셨다고 하셨습니다. 휴미라는 면역계를 조절하는 생물학적 제제로, 임신 중에는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산 후 아기의 예방접종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아기의 예방접종은 표준예방접종일정표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 특정 약물을 사용한 경우,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휴미라와 같은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한 경우, 출산 후 아기의 면역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아기가 태어난 후에는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여 아기의 건강 상태와 면역 상태를 평가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기의 예방접종 일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담당 교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아기가 태어난 후에는 예방접종을 담당하는 의료진에게 임신 중 휴미라 주사를 맞았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이는 아기의 항체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예방접종 일정을 조정하기 위함입니다.
명확한 소견을 위해서는 출산 후 아기의 건강 상태를 확인한 후,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여 아기에게 맞는 예방접종 일정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적절한 방법입니다. 출산 전에는 분만을 담당하는 산부인과 의사와도 이에 대해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출산을 기원합니다. 🙏🏻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