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베인 후 차가운 증상, 괴사 위험 있나요?

고OO • 2026.04.10

5일전에 화장실에서 실리콘 바르다가 깨진 타일에 손가락 끝이 깊게 베였어요. 30분 내로 응급실 도착했는데 소독하고, 패치 붙여주시고, 하얀 거지? 랑 갈색 압박 테이프로 감아주셨어요. 파상풍 예방주사 맞고 항생제 받았고요. 그 후로 현재 손가락 색도 평범하고, 통증도 잘 느껴지는거 보면 괜찮은 것 같은데 손가락이 차가워요. 왜 이러나요? 혹시 핫팩같은걸로 좀 따뜻하게 유지하는게 치료에 도움이 될까요? 혹시 잘못돼서 괴사하는거 아닐까 걱정되는데 괜찮을까요?

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10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손가락 부상 후 차가운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현재 손가락 색이 정상이고 통증도 잘 느껴진다면 괴사의 가능성은 낮습니다. 괴사가 진행될 경우 일반적으로 감각이 저하되고 손가락 색이 검게 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가락이 차가운 증상은 부상 후 일시적인 혈액순환 저하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부상 부위를 과도하게 압박하는 붕대나 테이프가 있다면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니 너무 꽉 조이지 않도록 확인해보세요.

    따뜻한 온도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핫팩을 사용하실 때는 직접 상처에 닿지 않도록 하고, 너무 뜨겁지 않게 적당한 온도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손가락이 계속 차갑거나, 색이 변하거나, 감각이 저하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손가락 베임 후 알콜솜으로 지혈, 소독은 충분한가요? 괴사 초기 증상일까요?

    손가락이 식칼에 살짝 깊게 베인뒤 알콜솜으로 꾹 눌러 지혈했는데 알콜솜을 2~3개 계속 바꿔가며 갖다댔는데 소독했다고 볼수있나요? 집에서 가볍게 처치한뒤 하루지난 지금 사진인데 괴사 초기 증상은 아닐지 걱정됩니다.

    +2

    응급의학과

    상처

    2024.01.31
  • 손가락 베인 후 차가운 느낌, 소독 후 거즈 착용 중인데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손가락이 살짝 깊게 베여서 소독 후 거즈를 하였는데 해당 손가락만 차가워요! 괜찮은건지 궁금합니다. (손가락의 경우 살짝 벌어졌다가 지금은 조금씩 붙고 있습니다. 또한 베인지는 5일정도 되었어요.) 병원을 뒤늦게 갔을 때는 이미 붙고 있는 상황이라 봉합하기 애매해 소독만 해주었고, 제가 드레싱을 하고 있는데 소독약이나 제가 너무 세게 붙여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P.s 소독은 매일 하는게 나을까요??

    외과

    드레싱

    2024.05.25
  • 손가락베임

    어제 가위로 가운데 손가락을 베이고 피가 많이 계속 나서 지혈후에 거즈로 감싸고 어느정도 멈춘거같길래 하루정도는 넘겼고 오늘 새로 거즈로 다시 감싸기위해 거즈를 땟는데 피가다시 나는데 이거 병원을가야 할까요 아님 살이 붙을때까지 약바르고 계속 거즈로 감싸고 있어야할까요

    응급의학과

    상처

    2023.07.1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