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최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여러 증상들로 인해서 현재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시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심리적인 요인으로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질문자님께서는 최근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안, 질환 걱정, 두통, 졸림, 머리 맑지 않음, 이상 감각, 근육 긴장, 몸이 무거움, 신경과민 등의 증상을 말씀하셨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불안성 자율신경 이상, 스트레스성 피로 등으로 설명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혹시 병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반복되고 몸에 집중하다보니 몸 일부에서 이상 감각을 느끼기 쉬운 상태일 수 있고, 자율신경이 무너지면 졸리고 몸살 느낌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긴장 상태일 때 뒷목, 머리, 복부, 가슴 부위가 저리고 뻐근할 수 있는데, 마사지로 풀릴 수 있어요.
이럴 때엔, 이 느낌은 내 불안이 만든 증상일 수 있다 라고 인정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진정 효과가 있어요.
내 몸에 진짜 이상이 있는 건 아니고 뇌가 경고 상태일 뿐이야 라고 생각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생활 습관을 개선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자율신경 회복에 중점을 두려면 수면시간 확보가 가장 중요해요.
평소엔 저녁 산책을 하시고 카페인을 줄이고 스마트폰은 자기 전에 멀리하시면 좋아요.
그래도 많이 걱정되신다면, 내과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항불안제와 같은 약물 치료를 받아도 좋을 것 같고, 심리상담이나 치료도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질문자님께서 느끼는 불편함들은 진짜 질병에 의한 것이 아닐 수 있지만, 절대 가짜는 아니에요.
질문자님의 몸이 힘들다 라고 신호를 보내는 거라는 점 인지해주세요.
지금 이 때가 회복의 시작이 되었으면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