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체 검사 시 안약 없이 검사해도 되나요?
보통 망막 검사할때 안압 높이는 안약 넣고 유리체 검사할때 또 안약을 넣던데 제가 다른 안과를 갔는데 망막 검사할때는 안압 높이는 안약을 넣던데 유리체 검사할때는 의사가 안약을 안넣고 그냥 현미경으로 유리체를 검사하시더라구요 깜박한걸까요? 걱정되네요 제대로 검사했는지
보통 망막 검사할때 안압 높이는 안약 넣고 유리체 검사할때 또 안약을 넣던데 제가 다른 안과를 갔는데 망막 검사할때는 안압 높이는 안약을 넣던데 유리체 검사할때는 의사가 안약을 안넣고 그냥 현미경으로 유리체를 검사하시더라구요 깜박한걸까요? 걱정되네요 제대로 검사했는지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안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걱정이 이해됩니다. 유리체 검사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안약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망막이나 유리체를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 동공을 확대하는 산동제 안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환자의 동공 상태나 검사 목적에 따라 안약 없이도 충분히 관찰이 가능한 경우에는 안약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망막 검사를 위해 이미 산동제를 사용했다면, 동공이 충분히 확대된 상태에서 유리체 검사를 진행할 수 있어 추가로 안약을 넣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검사 방법이 의사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방식으로 검사를 진행했을 것입니다. 검사 결과나 진단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담당 의사에게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유리체출혈과 유리체박리는 같은뜻인가요?

보통 안과의사들은 산동제를 넣고 세극동현미경으로 봤을때 유리체출혈인지 유리체박리인지 구분할수 있나요? (둘이 비슷한 모양인지도 궁금합니다) 또한 유리체출혈인경우 조영제투여하는 형광안저검사 시행이 가능한가요 해로운가요? 형광안저검사로 출혈여부를 알수있나요? 그리고 출혈이나 박리에 스테로이드 안약이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세요 덜컹이는 자동차나 재채기등도 삼가야할까요 출혈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나 삼가야할것들도 알려주세요

유리체혼탁, 유리체박리 는 백내장과 같은뜻인가요? 또한 세극동현미경으로만도 관찰이 되는지 아니면 꼭 산동제를 넣어야 보이는지요? 비문증의 진단명은 정확히 어떤건가요? (챠트작성할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