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우울해지고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오늘 직장에서 일을 하다가 갑자기 우울해져서 이러다 말겠지 했는데 갑자기 심장이 빨리뛰고 숨이 잘 쉬어지지 않고 안좋은 쪽으로 생각이 들었는데 혹시 이게 어떤건지 알수 있을까요
오늘 직장에서 일을 하다가 갑자기 우울해져서 이러다 말겠지 했는데 갑자기 심장이 빨리뛰고 숨이 잘 쉬어지지 않고 안좋은 쪽으로 생각이 들었는데 혹시 이게 어떤건지 알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직장에서 일을 하다가 갑자기 우울해져서 이러다 말겠지 싶었는데 갑자기 심장이 빨리 뛰고 숨이 잘 안 쉬어지면서 안 좋은 쪽으로 생각이 들었는데 이게 어떤 증상인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직장에서 일을 하다가 갑자기 나타난 증상으로 많이 놀라셨을 것 같아요.
적어주신 증상들을 살펴보면 일시적인 불안 발작이나 공황발작, 급성 스트레스 반응에 의해 해당 증상들이 나타났을 가능성이 있어요.
혹시 오늘 유독 업무적으로도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하는 상황이 있지는 않으셨을까요?
적어주신 증상들은 평소 스트레스가 쌓여 있거나, 우울감이나 불안이 누적된 상태에서 갑자기 나타날 수 있어요.
심장이 빨리 뛰고 숨이 가빠지며, 불안감이나 두려움, 비현실감, 식은땀,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어요.
특히 공황 발작은 특별한 외부 자극이 없더라도 갑작스럽게 강한 불안감, 죽을 것 같은 느낌, 가슴 두근거림, 숨 가쁨, 땀 흘림, 손발 저림 등이 몰려오는 상태를 말해요.
때로는 많은 분들이 '이러다 큰일 나는 건 아닐까', '진짜 심장이 문제가 생긴 건 아닐까' 와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강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게 돼요. 실제로 생명에 위협이 있는 건 아니지만, 신체적 반응이 너무 강해서 응급상황처럼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에요.
혹시 이러한 증상은 오늘이 처음이셨을까요?
갑자기 심장이 빨리뛰고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 증상은 누구에게나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반복되거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심하다면 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등 정신건강 질환일 수도 있어요.
다만 대부분은 휴식을 취하고 심호흡을 하거나, 잠시 자리를 벗어나 마음을 진정시키면 증상이 완화되므로 일단 처음이라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하지만 증상이 자주 반복되거나 점점 심해진다면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최근 스트레스가 많거나, 우울감, 불안, 불면, 식욕 변화, 의욕 저하 등이 동반된다면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할 때는 복식호흡이나 심호흡, 조용한 곳에서 잠시 쉬는 것도 도움이 돼요.
만약 심장이 매우 빨리 뛰고, 숨이 쉬어지지 않으면서 가슴 통증, 실신, 마비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심장이나 폐 질환 등 다른 내과적 원인도 있을 수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내과 질환과 감별이 필요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공황장애 증상, 원인, 이기는 법,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 완치에 대해 정리해 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갑자기 심장이 빨리뛰는이유는먼가요?
어제 심장이 쿵! 하며 3 ~ 4초동안 빠르게 뛰다가 다시 정상 맥박이 되고 또 쿵!하며 빠르게 뛰는 증상이 30분정도 지속됐습니다. 오늘 내과 방문하여 72시간 홀터 달았는데 또 어제와 같은 상황이 생겼습니다. 흉통이나 어지러움은 없는데 내일까지 제가 살아는 있을 수 있는지 너무 불안합니다. 심하지 않은 공황장애와 불안장애로 2년정도 약을 먹었고 지금은 5개월 째 단약중입니다. 자율신경문제로 생길 수 있는 상황인걸까요?
주로 공부하다가 졸리면 가끔씩 엎드리거나 옆으로 구부려서(?) 10-20분씩 잠들곤 하는데요, 근데 그러다가 깰때 갑자기 심장이 쿵쾅쿵쾅 평소보다 더 빨리 뛰는 느낌이 들어요..! 제가 체감할 수 있을정도로요! 아프거나 그러진 않는데 이러는 횟수가 잦아지다보니 잠에서 깰때 이질감 든다고 할까요.. 진짜 갑자기 심장이 빨리 뛰는 느낌때문에 깬적도 많아요 ㅜㅜ 왜그런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