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목빗근 마사지 후 오른쪽이 많이 부어 있고 뚜둑 소리도 나는 증상이 있군요.
많이 걱정 되셨을 텐데,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정형외과 등으로 먼저 내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목빗근은 흉쇄유돌근이라고도 하여 머리를 회전하거나 기울일 때 쓰이는 근육입니다.
마사지를 좀 했다고 해서 많이 부은 증상이 7개월이 넘게 차이가 나도록 보인다면, 다양한 원인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먼저 마사지 자체가 원인이 될 가능성도 있어요.
마사지나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근육 섬유가 뭉쳐 섬유화되면, 단단하게 부풀어 오르고 풀리지 않은 채 유지될 수 있거든요.
시간이 지나도 잘 가라앉지 않으며, 움직일 때 뚜둑 거리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또 마사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본다면, 림프절 비대나 지방종 등 다른 문제일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감염내과나 외과 진료도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어지럼증과의 관련성도 충분히 의심해 볼 만해요.
목빗근을 포함한 경추 주위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하면, 경추성 어지럼증이라 하여 목 움직임에 따라 어지럼증이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있어요.
목 근육의 불균형은 혈관과 신경의 순환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CT와 이비인후과 검사가 정상이었다면, X-ray나 초음파, MRI 등 정밀 검사를 좀 더 진행해 볼 필요가 있어요.
목 관절 구조나 디스크, 근육, 인대 상태 확인을 먼저 해보는 거지요.
따라서 정형외과 등에서 진료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만약 혈관 문제가 의심되면 다른 진료 과목으로 연결될 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종합병원 이상 규모의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아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