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2-3주 동안 이런 증상들이 지속되고 있으시니 정말 힘드시겠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7월 말에 심하게 체한 것과 최근 스트레스가 겹치면서 위장관 기능이 전반적으로 예민해진 상태로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특히 3-4kg의 체중 감소까지 있으니 더욱 걱정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최근에 받으신 종합검진에서 특이사항이 없었다는 점은 안심이 되는 부분이에요.
말씀하신 메스꺼움, 소화불량, 트림, 식욕부진, 복통, 형태가 있는 무른 변 같은 증상들은 기능성 소화불량이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전형적인 증상들입니다.
심한 체험이나 스트레스 후에 이런 증상들이 몇 주간 지속되는 것은 드물지 않은 일이에요.
체중 감소가 있긴 하지만 식사량이 줄어든 것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고, 혈변이 없고 최근 검진에서도 이상이 없었다는 점에서 심각한 기질적 문제보다는 기능적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식사가 중요해요.
미음이나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자주 드시고, 찬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증상이 2-3주간 지속되고 있고 체중 감소도 있으니, 소화기내과에서 한 번 더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기능성 소화불량이라면 증상에 맞는 약물 치료로 빠른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위장 기능 회복을 위한 추가적인 생활습관으로 한 번에 많이 드시려고 하지 마시고, 정말 소량씩 하루에 5-6번 나누어 드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