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기간 CT 3회 촬영, 방사선과 조영제 위험은?
올해9월30일 복부ct촬영후 11월중순쯤 심장ct 보름지나 12월11일 복부ct또 촬영 했습니다 짧은기간 ct촬영을 3번이나 했는데 조영제나 방사능유출이 걱정입니다
올해9월30일 복부ct촬영후 11월중순쯤 심장ct 보름지나 12월11일 복부ct또 촬영 했습니다 짧은기간 ct촬영을 3번이나 했는데 조영제나 방사능유출이 걱정입니다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상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짧은 기간에 CT 촬영을 여러 번 하셔서 방사선 노출과 조영제 사용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이군요.
CT 촬영 시 방사선 노출은 분명히 있지만, 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방사선은 그 이익이 위험보다 크다고 판단될 때 시행됩니다. 현재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에서는 일반인의 경우 연간 평균 20mSv를 초과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복부 CT와 심장 CT를 3개월 내에 3회 촬영하셨다고 해도, 이는 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진행된 검사입니다. 방사선 노출로 인한 암 발생 위험은 매우 낮으며, 암은 방사선 외에도 유전, 생활습관, 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조영제의 경우, 대부분 24시간 이내에 신장을 통해 배출됩니다. 간혹 알레르기 반응이나 신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의료진은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조영제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앞으로 추가 검사가 필요할 경우, 이전 CT 촬영 기록을 의사에게 알려주시고, 초음파나 MRI 같은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대체 검사 방법이 가능한지 상담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받으신 검사에 대해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 유지 등 기본적인 건강 관리에 신경 쓰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2023년 3월경 흉부CT, 그 후 5월 14일 새벽에 흉부CT, 이로 부터 3시간 후 조영제 흉부CT, 이로 부 터 4~5시간 후 기관지 동맥술 때 혈관조영제 넣고 시술한 피폭있었는데도 계산해보니 연간 안전 방사선량이라고 답을 받았어요 다만 “5월 14일에 짧은 시간 내에 여러 검사를 받으신 것이 걱정되실 수 있으나, 이는 건강상 이점이 방사선 위험보다 크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덧붙여 답을 받았는데 짧은 시간 내에 받은 방사선량의 합산의 경우에는 설마 예외적으로 연간 안전 방사선량 범위내라고 해도 위험하다는 말인가요? 아니면 이렇게 짧은 간격이라도 누적 방사선량이 연간 안전 선량을 넘지만 않는다면 짧은 간격으로 염려관여 하지 않아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조영제를 사용하여 신장방광CT 촬영을 하였는데요, 사진을 첨부하였는데 이 CT촬영으로 방사선량이 얼마나 되는건지 알 수있을까요? 이정도양이면 조영제 신장방광CT 촬영의 평균적인 방사선량인지 더 많이 맞은건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1.ct촬영 방사선 한번 받을때마다 방사선량 상관없이 무조건 세포?dna손상되었다가 복구되나요? 2.조영제 두경부ct 20msv 받고,2주뒤에 흉부ct 19.54msv 받았습니다. 자주 많은 방사선량은 위험하다고 하던데.....부위가 달라서 괜찮겠지요? 3.아니면 저 총 40msv 방사선을 받아서 세포가.. 영양받아서 향후 20년뒤 암 발현되는거 아닌지 걱정됩니다ㅠㅠ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