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제를 사용한 신장방광CT 촬영의 방사선량에 대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조영제를 사용하여 신장방광CT 촬영을 하였는데요, 사진을 첨부하였는데 이 CT촬영으로 방사선량이 얼마나 되는건지 알 수있을까요? 이정도양이면 조영제 신장방광CT 촬영의 평균적인 방사선량인지 더 많이 맞은건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조영제를 사용하여 신장방광CT 촬영을 하였는데요, 사진을 첨부하였는데 이 CT촬영으로 방사선량이 얼마나 되는건지 알 수있을까요? 이정도양이면 조영제 신장방광CT 촬영의 평균적인 방사선량인지 더 많이 맞은건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CT 촬영과 관련된 방사선량에 대해 문의하셨군요. 첨부하신 사진을 직접 보지 못하는 상황이라, 구체적인 방사선량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조영제를 사용한 신장방광 CT 촬영의 경우, 방사선량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는 촬영하는 기기의 종류, 촬영 프로토콜, 환자의 체형, 촬영 범위 등이 포함됩니다. CT 촬영 시 방사선량은 보통 '밀리시버트(mSv)' 단위로 측정됩니다. 조영제를 사용한 복부 CT의 경우 대략적으로 10mSv 내외의 방사선량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평균적인 수치이며, 실제 방사선량은 촬영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방사선량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CT 촬영을 진행한 의료기관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은 촬영 시 사용된 기기의 특성과 촬영 조건을 바탕으로 정확한 방사선량을 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방사선량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낮은 정도의 자연 방사선에 노출되며 CT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노출되는 방사선량과 크게 차이가 없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세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영상의학 검사로부터 받는 유효선량과 추가적으로 암 발생이 증가하는 확률은 복부와 척추 X선 검사의 경우 7200km의 비행시 사망확률과 비슷하며, 뇌, 흉부, 복부 CT 등의 촬영시 노출되는 방사선량은 3200km를 운전하다 사망할 확률과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건강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관리에 감사드리며,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1.ct촬영 방사선 한번 받을때마다 방사선량 상관없이 무조건 세포?dna손상되었다가 복구되나요? 2.조영제 두경부ct 20msv 받고,2주뒤에 흉부ct 19.54msv 받았습니다. 자주 많은 방사선량은 위험하다고 하던데.....부위가 달라서 괜찮겠지요? 3.아니면 저 총 40msv 방사선을 받아서 세포가.. 영양받아서 향후 20년뒤 암 발현되는거 아닌지 걱정됩니다ㅠㅠㅠ
CT 촬영을 위해 일요일에 조영제를 투여했었는데 그 이후로 토 할 것 같진 않는데 미미한 구역감이나 두통, 어지러움이 있는데 조영제 부작용이기도 한가요?
오늘 CT를 찍을 때 조영제를 투여했습니다. 내일 직장내시경이 있어 하기 전에 관장약을 해야하는데 관장약 주의사항에 신장질환자는 주의하라하네요. 조영제도 신장에 무리를 준다고 들었는데 관장을 해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