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후 일부 조직검사로 암 여부 판단 가능한가요?
대장내시경을 받았는데 용종이 커서 우선 제거는 안하고 일부만 떼서 조직검사를 했습니다. 일부만 떼서 조직검사를 해도 암여부를 알 수 있나요?
대장내시경을 받았는데 용종이 커서 우선 제거는 안하고 일부만 떼서 조직검사를 했습니다. 일부만 떼서 조직검사를 해도 암여부를 알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대장내시경 중 발견된 용종의 일부를 떼어 조직검사를 하는 것으로도 암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검사를 생검이라고 하며, 용종의 세포 구조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정상 세포인지, 양성 종양인지, 악성 종양인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종의 일부만을 검사한 경우, 검사한 부위에만 한정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전체 용종의 성질을 완전히 대변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용종 전체를 제거한 후에 전체 조직을 검사해야 더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검사 결과와 의사의 판단에 따라 추가적인 치료나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결과를 기다리시면서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다음 단계에 대한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확진'을 위해서는 대장내시경을 통해 조직검사를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대장내시경 받았는데 용종크기가 커서 일부만 떼서 조직검사 먼저 받는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가 흔한가요? 암일 가능성이 높을지 궁금합니다
대장내시경을 했는데 용종제거 안하고 일부만 떼서 조직검사한다고 합니다 보통 이러면 암일 가능성이 큰가요?
대장암 병기는 수술후에 정해지는것이 맞나요 수술전 암이란 진단은 어떻게내려지나요 내시경검사 조직채취후 검사로 진단 내리는 것이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