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합 부위 소독에 알코올과 이소프로판올 중 어떤 것이 적합한가요?
봉합 한 곳에 병원에 소독하듯이 하고 싶은데 알코올과 이소프로판올 중에 어떤게 좋을까요? 사용한 후 포비돈요오드 바를 예정입니다. 순서도 이게 괜찮을까요?
봉합 한 곳에 병원에 소독하듯이 하고 싶은데 알코올과 이소프로판올 중에 어떤게 좋을까요? 사용한 후 포비돈요오드 바를 예정입니다. 순서도 이게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봉합 부위 소독에는 알코올이나 이소프로판올을 직접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두 소독제는 상처 부위를 건조시키고 이미 손상된 피부 조직을 2차적으로 손상시킬 수 있으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봉합 부위 소독에는 포비돈 요오드가 더 적합합니다. 포비돈 요오드는 강력한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상처 부위에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독 시에는 포비돈 용액이 묻어있는 멸균 면봉 등을 이용하여 봉합 부위를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 순서는 알코올로 손을 소독한 후, 포비돈 요오드로 봉합 부위를 소독하고, 용액이 완전히 마른 후에 드레싱을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알코올이나 이소프로판올을 봉합 부위에 직접 사용한 후 포비돈 요오드를 바르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포비돈 , 이소프로판올 상처 소독하려는데 두개가 어떻게 다른거죠? 어떤 경우에 사용이 적합한지, 손톱상처에는 어느게 더 소독 효과적인지 궁금해요

3일 전에 봉합했는데 추후에 가야될 진료과목 알려준 거 외에 다른 설명은 없더라구요. 봉합은 잘 됐는지, 소독이나 관리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봉합 하고 그 다음날 뭔가 소독해야 될 거 같아서 근처에 있는 정형외과 가서 소독 받고 와서 난 뒤 그 다음 날 봉합 부위 상태인데 괜찮은 건가요? 부위 통증은 많이 움직일 때 좀 아픈데 견딜만한 정도고.. 상처 부위 주변에 물집이 생겼어요 그거 말고는 딱히 없어요. 매번 병원 가서 소독 받기도 힘든데 따로 소독약 사서 하는 건 안 되겠죠? 상태가 괜찮은 건지 안 괜찮은 건지 모르겠어요.

무좀균을 소독하는데는 어떤 걸 사용해야 되나요? 이소프로판올 알코올솜이나 포비든요오드, 알파헥시딘을 사용해도 되나요? 각 용액의 효용성이나 안전성 등을 알고 싶고, 이외에 사용할 만한 것이 있다면 알고 싶어요 발을 씻은 후에는 드라이어로 말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들었는데 혹시 바람 때문에 균이 퍼질 가능성은 없나요?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건조하는 게 좋을까요? KOH 검사 외에 다른 무좀 검사 방법이 있나요? 정확도가 더 높거나 쉬운 방법이 있는 지 궁금해요 사용한 옷들을 중성세탁을 한다고 하면 분리해서 세탁할 필요가 있을지, 세탁 후에는 사용해도 안전한 것인지 궁금해요 평소에도 일반 양말이나 발가락 양말을 착용하는 게 좋을지 아니면 통풍을 위해서 필요할 때만 슬리퍼를 사용하는 게 나을 지도 알고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