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은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자해 행동과 소리를 지르는 증상도 우울증의 일부로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우울불안증이 함께 있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어요. 약물 치료를 받고 계신다면,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처방된 대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해 행동이나 무의식 중에 자해하는 행동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므로, 즉시 주치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주치의와의 상담을 통해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의 용량이나 종류를 조정하거나, 추가적인 치료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보다 심층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불안이나 우울증, 기타 정서 장애가 있는 경우 잠꼬대를 더 많이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우울증 및 불안과 연관이 있을 수 있어요.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면 나아질 수 있으니, 치료를 잘 받으시면 나아질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금 겪고 있는 증상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는 꼭 심각한 질병이 있어야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며,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 상황, 가벼운 우울증, 마음이 답답할 때,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느낄 때,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 힘들 때에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어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