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한 각질 뜯기 습관, 피가 나도록 뜯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다 각질? 몸의 일부를 피가 날 때 까지 뜯는데 왜 그런건가요..? 각질을 뜯을 때 마다 희열을 느껴서 무지성으로 막 뜯고보니 피가 좀 많이 나네요 ... 이런 적이 한 두번이 아니라서요 ㅠㅠ 왜 이런건가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다 각질? 몸의 일부를 피가 날 때 까지 뜯는데 왜 그런건가요..? 각질을 뜯을 때 마다 희열을 느껴서 무지성으로 막 뜯고보니 피가 좀 많이 나네요 ... 이런 적이 한 두번이 아니라서요 ㅠㅠ 왜 이런건가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각질이나 피부를 피가 날 때까지 뜯는 행동은 피부 뜯기 장애로 볼 수 있으며, 이는 강박 증상의 일종으로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행동입니다. 각질을 뜯을 때 일시적인 희열이나 안도감을 느끼는 것은 잠시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피부 손상이나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장기적으로 해로운 행동입니다. 이러한 습관은 심리적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습관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통해 증상에 대해 상담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배우거나 대체 행동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박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이며, 두 가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단독 치료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치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가족 중 한명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 손을 뜯기 시작해서 현재는 거의 손 바닥 전부가 딱딱하게 굳어 있을 정도로 피부 각질화가 진행되어 있습니다. 정신과 진료는 시작하였고 피부과에도 다녀왔습니다. 정신과 약은 규칙적으로 잘 복용하도록 하고 있어 불안증과 우울증은 많이 개선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피부과 의사는 단순히 뜯지 않는게 최선이라며, 더이상 뜯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본인은 이미 단단하게 각질이 두꺼워졌기 때문에 그냥두면 손에 통증이 점점 심해져 어쩔 수 없이 몇 시간을 물에 불려 불린 각질을 뜯어내야 한다고 하며 계속 나아지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계속해서 두꺼워 지고 통증을 유발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고통이 생겨도 무조건 뜯지 못하게 해야 하는 건가요?아니면 본인이 해오던 관리(불린 살을 쪽집게나 작은 칼로 굳을 살을 제거) 를 그래도 하도록 용인해야 할까요? 정신과에서는 환자에게 강압적이거나, 강제적인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말것을 권고하였습니다.
제가 평소에 입술 각질을 뜯는게 습관인데, 오늘은 좀 세게 뜯었는지 피가 나긴했지만 자주 피가 났어서 휴지로 닦고 1시간 정도 지났는데 평소보다 더 입술이 아파요.. 어떻게 해야 입술이 덜 아플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빨리 낫나요
계속 머리에 나는 각질을 많이 뜯어서 이제 피가 나고 굳었는데요 그 주변이 아픕니다. 입을 벌려도아프고 가만히 있어도 아픈데요 혹시 안뜯고 가만히두면 괜찮을까요? 병원에가는것이 좋을까요? 간다면 이비인후과를 가서 진료를 받으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