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청과 망상을 경험할 때 병원 거부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평상시 괜찮다가 환청이 들리고 망상을 하는데 병원 가기를 거부하는데 어떻게하면 될까요
평상시 괜찮다가 환청이 들리고 망상을 하는데 병원 가기를 거부하는데 어떻게하면 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질문자님의 고민을 이해해요. 환청과 망상을 동반 한 증상이 있는 경우 전문적인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라고 볼 수 있어요. 증상을 겪고 계신 분의 마음에 먼저 공감을 해드리고, 어떠한 이유로 가기를 거부하는지 원인을 먼저 파악 해 본 후 그분의 마음을 열어보는 시도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과 치료, 원인, 완치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평상시는 괜찮다가 주변 지인과 있다가 환청이 생기면 갑자기 화를 내고 이문제 병원 이야기를 하면 무조건 안가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되는지요?
망상장애 가족 대응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머니가 망상장애를 앓고 계신데 가족은 어떤 자세로 대처해야할지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처음에는 아버지에 대한 의부증 증세가 점점 악화되어 가족들이 어머니의 질환을 알게 되었고, 그 망상은 점점 다른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다른 망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ex. 남편은 외도를 하고, 딸이 범죄를 저지른다) 망상장애가 있는 가족에게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중립적으로 대처해야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나를 의심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망상의 중심인 당사자에게 확인을 물어볼 땐 그런 사실이 없다고 딱 잘라 부정을 하는 것이 좋나요? 아니면 얘기를 들어주는 것이 좋나요? 없는 사실이니 없는 사실이라고 말해주는데 그 과정에서 어머니 본인이 부정당한다는 생각에 슬퍼하는 모습이 보여 참 괴롭습니다…
전에 일주일에 한 번씩 총 4번 한 달 정도 괴이한 망상, 환청이 한 달간 지속됐었는데 아무리 생각해 봐도 제가 그때 고어물을 자주 봐서 잠시 그랬던 거 같아서요 그런데 스트레스 좀 많이 받으면 고어물이 엄청 보고 싶은 거 말고는 환청, 망상 증세는 2주 전 정도부터 안 들려서 이제 괜찮은 거 같은데도 병원을 가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