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함이 결벽증에 영향을 주나요?
예민하면 결벽증이 생기는 이유
예민하면 결벽증이 생기는 이유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예민한 성격과 결벽증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민한 사람들은 주변 환경의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 불결함이나 무질서에 대해 더 강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결벽증은 주로 심각한 스트레스나 외상으로 인한 정신적 충격과 이를 조절하기 위한 안정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예민한 사람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더 큰 불안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청결과 관련된 행동에 집착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예민함 자체가 반드시 결벽증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예민한 기질이 있는 사람이 특정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게 되면 그것을 조절하기 위한 방법으로 과도한 청결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결벽 행동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어릴때부터 이불이 오염되거나 뭔가 묻어있으면 싫어하긴했는데 점점 예민해지고 신경쓰는게 심해졌어요. 눕기전에 오염이 있는지 항상 확인하고 향균 스프레이도 뿌려도 마음이 너무 불편해요. 원래 이불같이 몸에 닿는 것만 신경썼는데 요즘에는 생활하는 모든것이 신경쓰여서 스트레스를 받아요. 벽에 곰팡이, 물때가 조금 있는 것도 너무 더러워보여서 소름이 돋고, 만지지도 않았는데 손을 씻게돼요. 잘때도 일상생활 할때도 계속 신경을 쓰다보니 긴장하게되고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아요. 결벽증일까요?
최근에 오른쪽 맨안쪽,둘째 어금니로 볼을 씹어서 엄청 큰 구내염이 생겼어요(하얀색으로 볼 파이는거) 이거때문에 턱뼈 밑 근육부터 목근육 관자놀이까지 쑤십니다. 근데 문제는 오른쪽 윗어금니(안에서 두번째)를 6개월전에 충치치료를 받았었는데, 구내염 생긴후로 갑작스럽게 찬물에 찡하면서 아파요. 뜨거운물에는 약하게 반응이 있고, 가만히 있을때나 씹을땐 문제가 없습니다. 6개월동안 내내 전혀 문제없다가 구내염 생기고 이러니까 걱정되네요. 좀 깊은 충치였습니다. 혹시 심한 구내염때매 치아 신경이 예민해질수도있었을까요? 감사합니다
제가 결벽증? 강박증 같은게 심한거 같긴한데 ..샤워를 다 하고 마당에서 키우는 강아지가 안씻긴지도 오래고 꼬리랑 발로 인해서 바지 앞부분이랑 위에 티가 더러워졌는데 옷이 보호를 해줬겠죠..? 다시 샤워를 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