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정신과 진료 시 보호자 동반이 필요한가요?
미자가 정신과 진료 받으려면 부모님과 함께 가야하나요
미자가 정신과 진료 받으려면 부모님과 함께 가야하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미성년자도 정신과 진료를 보호자 동반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 자체는 미성년자 혼자서도 가능하며, 의사소통이 충분히 가능하다면 진료실에 혼자 들어가 의사와 상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물 처방이 필요한 경우, 특히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약물을 처방받아야 할 때는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병원 정책에 따라 보호자나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는 솔직한 감정 표현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히려 보호자 없이 혼자 진료를 보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진료를 받고자 하는 병원에 미리 연락하여 해당 병원의 정책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미성년자 정신과 방문시 약처방을 받으려면 보호자와 동행하거나 보호자 동의가 필요한가요? 초진이고 수면제 목적은 아닙니다

미성년자가 정신과 진료를 받고 싶은데 보호자가 꼭 필요하다고 해서요. 혹시 보호자로 성인인 언니가 동반해도 괜찮나요? 아니면 꼭 부모님이 같이 가야 하나요?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관련 질문입니다. 아는 미성년자 동생이 정신과 진료를 필요로 해서 같이 내원을 생각 중이에요. 저는 부모 등 법적인 보호자가 아닌데 상관 없을까요? 혹은 미성년자가 혼자 진료를 볼 수 있나요? 검색해보니까 진료를 혼자 받는 것은 괜찮지만 약물치료를 받으려면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나오는데 맞는 정보인지도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