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살약 복용 후 설사와 복통이 생기면 어떤 약을 중단해야 하나요?
몸살이 심해서 약처방을 받았습니다. 약 먹은 후 열과 근육통은 잡혔는데 설사+아랫배 더부룩해짐+복통이 심해서 잠자는데도 불편한데 어떤약을 빼고 먹어야할까요??
몸살이 심해서 약처방을 받았습니다. 약 먹은 후 열과 근육통은 잡혔는데 설사+아랫배 더부룩해짐+복통이 심해서 잠자는데도 불편한데 어떤약을 빼고 먹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때문일 가능성이 높지만, 항생제의 경우에는 임의로 빼고 드시는 건 좋지 않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처방약을 살펴 보니 아목시실린수화물과 묽은클라불란산
성분의 페니실린계 항생제인 클라씨린정,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인 글로덱시정, 록소프로펜 나트륨 수화물 성분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인 록소프로펜정, 애엽95%에탄올 연조엑스 성분의 소화성궤양용제인 애티렌정, 레바미피드 성분의 소화성궤양용제인 레코스타정, 베포타스틴 베실산염 성분의 항히스타민제인 베포타온정이 있네요.이 중 항생제인 클라씨린정을 드실 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이상 반응 중 하나가 바로 설사입니다.
그리고 설사를 하다 보니
또한 처방약에 소염진통제가 두 개인데요.
보통은 같은 계열의 약을 두 개 이상 한꺼번에 먹지 않기 때문에, 두 개를 같이 드시면서 속쓰림이라든가 더부룩함이라든가 하는 위장 증상이 추가됐을 수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글로덱시정과 록소프로펜정 중 하나는 빼고 드셔도 되겠지만, 클라씨린정 같은 항생제는 우선 계속 드시는 게 좋아요.
항생제 복용 도중에 갑자기 복용을 중단한다고 해서 다 내성이 생기는 것은 아니겠지만, 균이 완전히 죽지 않고 살아남으면 그 항생제에 대해 내성을 갖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약 처방을 받았던 병원에서 한 번 더 진료 받아보시길 권장 드려요.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
설사 자주 한다면, 설사에 좋은 음식 7가지 꼭 기억해두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어머니가 70대초반이신데 속이 가끔씩 불편해서 위염 2주정도 복용하셨는데요 괜찮아진것같아서 약 중단했었는데 며칠전에 갑자기 몸살이 심하게 나서 병원에 갔더니 항생제 포함된 감기몸살약을 처방해주었다고 합니다. 이틀정도 복용후 열은 내렸는데 갑자기 설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위염 처방약 병원에 다시 가니 항생제 때문일수있다고 진경제랑 지사제를 5일치 지어주었습니다. 지사제포함약을 세번정도 먹으니 설사가 멈춰서 약 중단했구요. 그런데 항생제때문인지 트림이 다시 심해지고 위염처럼 속이 쓰려서 다시 예전에 처방받은 위염약을 다시 드셨구 오늘 아침 또 복통이 있고 설사가 시작되었어요. 참고로 항생제 중단한지는 3일 되었습니다 위염 처방약은 에소졸정, 가스티인정, 게스타렌투엑스정, 베아비오캡슐입니다. 1) 찾아보니 위산억제제가 설사유발할 수 있다던데 위염약도 중단해야할까요? 2) 설사약인 지사제를 5일치나 지어줬는데 그약을 다시 다먹어야하나요? 3) 현상태에서 유산균은 복용하는게 좋나요?
어제부터 설사를 계속 합니다. 딥푸룬주스 마신것마냥 배 꾸룩꾸룩 거리고 하루종일 설사 했구요 (오늘도 동일) 어제는 배가 10분간격으로 다 아팠는데 그중에 윗배가 제일 아팠습니다. 현재는 배 아픔은 많이 줄었습니다. 밥먹으면 신호가 오고 배가 계속 아파서 식은땀 흘리면서 다 먹었습니다.. 5일전 부터 변비가 있었는데 이것이 관련있을까요? 이 경우 약국에서 어떤 약을 먹으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아이 장염을 3일째 간호하며 제가 몸살증세가 왔고 오후부터는 복통(배가 전체적으로)과 기운 빠짐이 수반되었어요. 구토나 설사를 아직 하지는 않았는데. 상비약 중 어떤것을 복용해야 할까요? 타이레놀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