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환염 치료 후 속 울렁임, 어느 진료과 방문해야 하나요?

이OO • 2026.08.24

부고환염 때문에 항생제를 4~5개월정도 먹었고 이제 의사쌤 진단을 듣고 항생제는 중단하고 위 보호제와 소염진통제만 먹고 있어. 근데 속이 자주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이러면 가던 비뇨기과를 가야해? 아님 내과를 가야해?

속쓰림울렁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8.24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시고 이제 위 보호제와 소염진통제만 드시는데도 속 울렁임과 토할 것 같은 느낌이 지속되어 많이 힘드실 것 같아요.

    소염진통제는 위장 점막을 자극할 수 있어 속쓰림, 울렁거림, 오심, 구토 등의 위장관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미 위 보호제를 함께 복용하고 있음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소염진통제에 대한 위장 반응이 개인적으로 더 민감하게 나타나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요.

    증상 자체는 소화기 계통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는 내과(특히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내과에서 현재 드시는 소염진통제와 위 보호제의 조합이 적절한지, 용량 조절이나 약제 변경이 필요한지 확인받으실 수 있어요.

    다만 소염진통제가 부고환염 치료의 연장선에서 처방된 약이기 때문에, 약을 변경하거나 중단하기 전에 처방을 해주신 비뇨기과에도 현재 증상을 알려주시는 것이 좋아요. 비뇨기과에서 소염진통제를 계속 유지해야 하는 상황인지 확인한 후, 내과에서 위장 증상에 대한 진료와 처방을 받으시는 방향을 권해드려요.

    만약 울렁거림이 심해지거나 실제로 구토, 심한 복통, 흑변(까맣고 냄새가 심한 대변) 등이 동반된다면 위장관 출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안전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