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건강검진을 받으셨는데 검사 결과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하나씩 안내 드리겠습니다.
공복혈당은 보통 100 이하가 정상인데, 110이 나오셨네요.
그리고 HDL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60 이상이 나와야 좋은데 40으로 낮게 나왔다면 고위험에 해당하고요.
당화혈색소는 5.6 정도까지는 정상으로 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괜찮아요.
다만 혈압도 높으시다면 전반적으로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여집니다.
지금부터 관리하지 않으면 수년 내에 고혈압, 당뇨 등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기립성 저혈압은 평소 혈압이 좀 있더라도 '기립성'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율신경 불균형이 주로 원인이 됩니다.
혈압이 높더라도, 앉았다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혈관 수축이 잘 안 되면 혈압이 떨어질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건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스트레스, 피로, 음주, 흡연, 카페인, 과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을 을 피하고 균형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수면 등 생활 습관 교정이 필요하지요.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
그리고 비만이시라면 체중 감량이 아주 효과적일 거예요.
기존 체중의 5~15% 정도만 감량 되더라도 혈당/혈압/지질 대사가 개선됩니다.
병원에서 추가로 체크할 것까진 아니지만 인바디 검사를 하셔서 체지방률 등을 확인하시고 주 3회 30분 이상의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HDL 증가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하고 올리브유, 아보카도, 생선, 견과류 등의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또 복부지방이 줄면 HDL도 오를 수 있고, 흡연을 하신다면 금연 하시는 게 좋아요.
네, 말씀하신 조합은 당류도 낮고, 포만감에 좋은 조합으로 보이네요.
견과류는 하루 20~25g 적당량이고, 무가당 아몬드브리즈는 칼로리와 혈당지수가 낮아서 당 조절에 좋아요.
단, 단백질은 좀 부족할 수 있어서 삶은 달걀 1-2개 정도 더 드시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지금은 약 먹을 정도는 아니지만, 방치하면 병이 될 수 있는 시기예요.
지금 관리만 잘하면 당뇨나 고지혈증으로 진행되는 걸 충분히 막을 수 있으니 생활습관 관리를 꼭 해주세요.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