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고 소화안되면 목에서 꾸루륵 거리는 개구리소리는 왜 나는 거죠?
밥 먹고 소화안되면 목에서 꾸루륵 거리는 개구리소리가 나는대요 이게 앉아잇으면 소리가 계속 나는데 누우면 멈춰요 왜그런거죠? 이 소리는 왜 나는거죠?
밥 먹고 소화안되면 목에서 꾸루륵 거리는 개구리소리가 나는대요 이게 앉아잇으면 소리가 계속 나는데 누우면 멈춰요 왜그런거죠? 이 소리는 왜 나는거죠?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식사 후 목에서 '꾸루륵' 거리는 소리는 위장에서 가스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소리로, 이를 '위장 운동음'이라고 합니다. 음식물이 소화되면서 위장과 장을 통과할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소리이며, 식사 후에는 위장 운동이 활발해져서 가스가 움직이면서 이러한 소리가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앉아 있을 때 소리가 계속 나고 누우면 멈추는 현상은 체위에 따라 위장 내부의 가스와 내용물의 위치가 변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앉아 있을 때는 위장과 장이 수직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어 가스가 움직이기 쉽고, 누웠을 때는 수평 방향으로 배열되어 가스의 움직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소화 불량, 복통, 구토, 설사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소화기 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식습관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유제품, 밀가루, 자극적 음식, 탄산, 설탕, 설탕 대체제 등 장에서 가스를 많이 만들수 있는 음식을 피해주세요. 스트레스나, 극도로 긴장을 하게되는 경우 위장관 기능이 떨어져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어요. 소화가 잘 안되 장에서 가스를 만들어 내게 되고 이로 인해 배에서 소리가 나거나 트림, 방귀등이 평소보다 많이 발생할 수 있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음식먹으면 목에서 개구리소리 올라오는데 왜 이런거죠? 트름을 못해서 그런가요?

음식을 먹어도 안먹어도 배에서 꾸르륵 꾸륵 이런 소리가 계속 나는데 소화가 되는 소리인가요..? 큰소리는 아니고 저한테만 들릴 정도로 나는데 안좋은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평소 밥을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면서 배가 자주 아프고 소화가 안되는 느낌을 받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