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저하증 증상 있지만 호르몬 정상일 때 치료 가능할까요?
깁상선 저하증 증상이(추위, 탈모, 손톱 부러짐, 부종, 소화불량, 변비) 모두 나타나고 있는데 피검사를 하면 호르몬 수치는 정상입니다. 저용량으로 갑상선호르몬 처방을 받을수 있을까요?
깁상선 저하증 증상이(추위, 탈모, 손톱 부러짐, 부종, 소화불량, 변비) 모두 나타나고 있는데 피검사를 하면 호르몬 수치는 정상입니다. 저용량으로 갑상선호르몬 처방을 받을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갑상선 저하증 증상이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혈액검사에서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라면 갑상선 약을 처방하진 않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우리 몸에 필요한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상선호르몬이 부족하면 온몸의 대사 기능이 저하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추위를 많이 타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 빈혈, 피로감, 체중 증가, 변비, 부종, 탈모, 손발 저림,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다른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체력 저하나 피로, 스트레스 같은 증상이 있을 떄 있는 증상도 많이 나타나고 다른 질환이 있을 떄의 증상과 유사하여 갑상선 호르몬이 저하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피검사상 수치가 정상이라면 갑상선 호르몬 저하라고 보기는 어려워요.
증상만으로는 갑상선 호르몬제를 처방하기 어렵습니다.
증상이 계속되면, 내분비내과에서 갑상선뿐 아니라 빈혈, 호르몬, 영양상태까지 폭넓게 검사받는 게 좋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증상이 계속된다면 내과에서 다른 혈액검사도 받아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빈혈 증상부터 원인, 종류, 치료법에 관해 알기 쉽게 정리해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진단받은건 아니지만 갑상선 저하증의 위험성이 있다면 자가치료가 가능할까요?
작년에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겪고 호르몬 수치는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요즘도 피곤하면 갑상선이 아프긴한데 로게인폼 써도상관없나요?
TSH수치가 정상이라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절대 아닌가요? 아니면 TSH수치가 정상이라도 갑상선기능저하증일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