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열창은 무엇이고 좌욕이 도움이 될까요?
항문 통증이 심해 항문외과에 갔더니 3도 치핵 , 상세불명의 항문열창 이라고 합니다. 항문열창은 무엇인가요? 좌욕하면 나아질까요?
항문 통증이 심해 항문외과에 갔더니 3도 치핵 , 상세불명의 항문열창 이라고 합니다. 항문열창은 무엇인가요? 좌욕하면 나아질까요?
항문열창은 항문 주위의 피부나 점막이 찢어져서 생기는 상처를 말해요. 이는 대개 변비나 딱딱한 변을 볼 때 발생하며, 통증과 출혈을 동반할 수 있어요. 좌욕은 항문열창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좌욕을 하면 항문 주위의 근육이 이완되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에요. 하루에 2-3회, 한 번에 10-15분 정도 따뜻한 물에 좌욕을 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좌욕만으로는 완전한 치료가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항문외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추가적인 치료나 약물 사용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항문열창의 경우 연고 처방이 없을 수도 있고, 대변이 단단하거나 변비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변 완화제도 처방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러니 처방 받은 약을 꾸준히 복용하시고, 올바른 좌욕법으로 좌욕하시며, 변을 부드럽게 하는 채소나 과일을 많이 드시고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치질걸리고 한달이 넘었는데 피도 안나고 아프지도 않고 일상생활 문제없이 다른건 다 괜찮습니다. 그런데 대변보고 나서 좌욕하면 항문옆 외부살이 상처난듯 따갑고 아프고 진물이 엄지손톱만큼 묻어 나오다 하루이틀이면 멈춥니다. 손가락으로 만져보면 상처 만진듯이 따갑고요. 진물은 물에 희석한 피같은게 묻고 시간지나서 보면 갈색의 살짝 진득한게 묻습니다. 그 갈색 진득한건 한두번 닦고나면 이후엔 물에 희석한 옅은 피같은것만 묻습니다. 그래서 찜찜해서 병원을 방문했는데 현재 증상설명하다가 의사 분이 좀 들으시더니 내시경보자고 하셔서 진물이야기는 못한채 항문검사를 했습니다. 검사결과는 수술은 필요없고 약도 필요없고 그냥 관리만 잘하면된다 고 했습니다. 별거 아니라는말에 안심해서 더 묻지도 않고 그냥 집에 돌아왔는데 대변후에 좌욕했더니 항문옆이 또 쓰리고 아프고 진물같은게 묻어 나옵니다. 이런 상태인데 좌욕을 하면 안될까요? 아니면 원래 그런거니 계속 좌욕을 열심히 하면될까요?
치질 증상이 심해서 약국에서 포스테리산을 샀습니다. 항문을 휴지로 지나치게 많이 닦았는지 상처가 나고 너무 고통스럽네요. 포스테리산과 좌욕이 항문 상처 회복에도 도움이 되나요?
세수대야에다가 좌욕해도 치질에 도움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