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무르신 형태의 변을 봐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살짝 무른 변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복통, 혈변, 발열, 체중 감소 같은 동반 증상이 없다면 큰 문제로 보이진 않습니다.
일시적인 변 상태 변화로 볼 수 있으며, 특별한 동반 증상이 없다면 지켜보셔도 괜찮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변의 경우 음식에 따라 형태 변화가 많이 있을 수 있고, 장의 일시적 소화 불균형, 가벼운 장염 초기 증상 등 여러 원인에 따라 무른 변이 일시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변이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물 같은 형의 설사를 보시거나, 설사 양상이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복통 및 발열 같은 증상이 있다면 장염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질문자님 같은 경우 지난 1주일간은 단백질 쉐이크, 허브티, 바나나 등 생식과 선식 위주의 식단을 하다가, 갑자기 지방과 섬유질이 풍부한 일반식을 드시면서 장내 환경이 급격히 변해 소화와 흡수가 불안정해진 것이 주요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당분간은 배에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드시고, 부드러운 죽이나 계란찜, 두부, 흰 살 생선, 바나나 등의 음식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당분간은 빠른 회복을 위해서 밀가루, 맵고 짜고 기름진 등의 자극적인 음식, 술, 커피, 탄산음료 등은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무리한 식단보다는 하루 2끼는 일반식을 드시고, 나머지 1끼만 쉐이크로 대체하는 식으로 천천히 조절하시는 걸 추천해 드리고, 일부 허브차는 이뇨 작용을 촉진해 장기적으로 보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혈변이나 심한 복통, 계속된 설사 증상이 없다면 생활 습관을 바꿔보시고 지켜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생활 습관 및 식단을 변경해 보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