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이 생겼다면, 우선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는 생활 습관이나 환경적 요인을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잠을 잘 자야만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고, 건강한 식습관과 가벼운 운동, 자기 전 따뜻한 차 마시기, 잠이 오지 않아도 불 끄고 눈 감고 있기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러나 이미 생활 습관을 개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불면증이 지속된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내원이 가장 좋겠으나 병원에 내원하시기 어렵다면 비대면 진료 시 처방 가능한 약물에 한해, 수면유도제나 습관성이 없는 약물 등의 처방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앱 내 의료진과의 비대면 진료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려요. :)
불면증은 잠이 드는 데(입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잠을 자던 중 여러 번 깨는 경우, 아침에 원하는 시간보다 일찍 눈이 떠지는 경우, 일상생활 중 원하지 않는 때에 잠에 빠져드는 경우 등 다양한 경우에 해당해요. 수면 패턴의 변화, 스트레스, 신체적 건강 문제, 호흡 곤란 등 다양한 원인으로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전처럼 수면 상태가 개선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개인의 상황과 치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적절한 치료와 생활 습관의 개선을 통해 충분히 개선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개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시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