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공황장애 가능성이 있지만 다른 질환과 구분되어야 하는 것도 맞기에 상담을 면밀히 받아보셔야겠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공황장애는 말씀하신 것처럼 답답함, 심장 두근거림, 초조함, 숨 가쁨 같은 증상이 대표적이에요.
그런데 일부 사람들은 평소와 다르게 어지러움, 귀 먹먹함, 머리에 피가 안 통하는 듯한 느낌, 정신이 멍해지는 증상으로 공황 발작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뇌로 가는 혈류가 순간적으로 불안정해지거나, 과호흡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어요.
특히 8개월 가량 약을 중단하셨다가 다시 복용을 시작하셨다면, 이 과정에서 약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도 있어요.
약을 다시 복용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평소 느끼던 불안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새로운 형태의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요.
물론 말씀하신 증상들이 꼭 공황장애에서만 생기는 건 아니다 보니, 다른 질환과 꼭 감별 해야 할 필요성이 있긴 해요.
예를 들어 말씀하신 증상들이 특정한 대상에게서만 또는 특정한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경우라든가, 강박적인 사고가 있을 때에만 증상이 있는 경우 등에는 사회불안장애, 특정 공포증과 같은 다른 정신건강과 관련된 질환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혈압 변화, 빈혈, 이석증, 내이질환 같은 다른 원인들도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건강 상태나 다른 신체 증상도 함께 살펴보는 게 좋아요.
그렇기에 만약 증상이 반복되거나 점점 심해진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신경과나 이비인후과 검사를 병행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