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허리 통증으로 인하여 불편하고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누워있거나 움직일 때를 제외하고 항상 아프며, 특히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하다는 점은 척추의 특정 부위에 압력이 집중될 가능성이 있어요.
또한, BMI 30.5의 고도비만과 골반전방경사는 허리의 과도한 곡선을 유발하여 척추와 주변 근육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요.
그리고 상체를 앞으로 숙였을 때 통증이 줄어드는 것은 허리를 굽히는 자세가 척추 디스크 또는 근육 긴장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제공할 수 있어요.
2년 전 건강검진에서 디스크 관련 소견이 있었다면,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 또는 경미한 탈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디스크 탈출은 신경을 압박하지 않을 경우 방사통 없이 국소적인 통증만 유발할 수도 있어요.
또한,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져 허리의 곡선(요추 전만)이 증가하고, 이는 허리에 과도한 압력을 가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해당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누운 상태에서 골반을 바닥 쪽으로 밀어 허리 곡선을 평평하게 만드시고, 엉덩이를 들어올려 허리와 복부 근육을 강화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다리를 스트레칭하여 골반과 허리의 긴장을 완화하시고, 복부 근육을 강화하여 척추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한 식단 조절과 유산소 운동(걷기, 수영 등)을 병행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 장시간 앉아있거나 서 있는 자세를 피하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해당 증상으로 많이 불편하시거나, 걱정이 되신다면, 정형외과나 신경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신 후 필요할 경우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