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개월 여아의 엄마 껌딱지 행동, 정서 문제일까요?
59갤 여아 육아중입니다. 아이가 36갤 전까지는 엄마껌딱지였다가 이후에 조금 자유로워 졌으나 한달전부터 또다시 엄마 껌딱지가 되어버렸어요. 혹시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아빠랑 외할아버지를 경계합니다.
59갤 여아 육아중입니다. 아이가 36갤 전까지는 엄마껌딱지였다가 이후에 조금 자유로워 졌으나 한달전부터 또다시 엄마 껌딱지가 되어버렸어요. 혹시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아빠랑 외할아버지를 경계합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59개월 여아가 다시 엄마 껌딱지 행동을 보이는 것에 대해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성장 과정에서 애착 행동의 강도가 변할 수 있습니다. 5세 아동이 다시 엄마에게 의존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은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어요. 최근 환경 변화(유치원 시작, 이사, 가족 구성원의 변화 등), 스트레스 상황, 또는 발달 단계에서의 자연스러운 불안감 때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아빠와 외할아버지를 경계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혹시 최근에 이 두 분과의 관계에서 아이가 불편함을 느낄 만한 일이 있었는지, 또는 아이가 이 두 분과 함께하는 시간이 갑자기 늘었거나 줄었는지 살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이 일시적인 경우가 많지만, 지속되거나 아이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아동 심리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주고, 안정감을 주되 점진적으로 독립성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7개월 아기 엄마인 제가 집에서 종일 같이 있어요 근데 왜 우리야긴 엄마껌딱지 시기가 안오죠?.. 다른 친구들은ㅊ5개월부터 낯가리면서 엄껌시기가 온다는데.. 우리 애기는 낯도 안 가리고 길가다 사람들 보고 웃고 그래요ㅜㅠ문제있을까봐 걱정돼요ㅠㅠ 평소에 애기한테 말도 많이 걸고 행동에 반응도 많이 해줘요
20개월 여아입니다. 저와 와이프 모두 맞벌이고 퇴근전까지는 장모님이 봐주십니다. 퇴근은 저보다 와이프가 빠른 편인데 와이프가 퇴근하고 돌아오면 그 다음부터는 엄마 껌딱지가 되어버립니다. 늦게 돌아와서 책이아도 같이 읽어줄라치면 그 책을 들고 엄마한테 갑니다. 노력을 안하는 건 아닌데 아이가 엄마만 찾고 있는 상황이에요. 놀아주는 시간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 기회조차 없습니다. 고민이됩니다
59일 아기 껌씹는 듯한 행동은 왜 하는걸까요? 배고파서 쩝쩝거리는 모습이 아니라, 진짜 껌을 씹는듯한 행동을 해요.. 얼마전부턴 한쪽다리떨림이 보이는데.. 제가 애기 다리 잡으려 할 때마다 떨림이 멈춰버려서 잡아본적은 없어요.. 근데 이것도 영아연축일까요..? 아니라면 껌씹는듯한 행동은 왜 하는걸까요??ㅠㅠㅠㅠㅠ(애기가 배고플땐 쩝쩝거리며 혀를 낼름낼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