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와 커피가 조현병, 불안장애, 공황장애를 악화시키나요? 운동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까요?

김OO • 2023.11.04

담배와 커피가 조현병,불안장애,공황장애 병을 악화 시키는지요...술은 못 마셔서 다행히 안 마십니다.그런데 담배와 커피를 많이 하는 편 입니다.조현병은 17년전인 25살때 발병 하였고 39살 즈음엔 공황장애랑 불안장애 판정까지 받았습니다.공황장애랑 불안장애 판정 받았을때 한달간 하루에 커피 한두잔(지금은 믹스커피 7봉씩 마시고 있습니다)만 하고 담배는 2~3개피(현재는 하루 한갑하고도 플러스 5개피 정도 더 태웁니다)까지만 태우니 믿음 때문에 그런건지 놀라우리 마리 2가지 병이 1주안에 잡혔습니다.증상이 생길땐 담배랑 커피가 더 생각 나는데요 그런데 태우고 마시고 하면 병이 더 악화 되는 듯한 느낌입니다..또한 격렬한 운동(복싱 같은 격투기 운동)이 3가지 병 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런지요

정신건강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1.04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많은 양의 카페인 (400-800mg, 미국 정신의학회에서는 250mg 제시)은 불안, 초조, 안절부절못함, 불면, 심박동수 증가, 손떨림과 같은 부정적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또한, 흡연이 폐 기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정신질환 유발과도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영국 킹스칼리지런던 연구진은 1980년∼2014년 전 세계에서 진행된 연구 61개, 정신병 환자 29만 명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약 29만 명 중 최초로 정신병 진단을 받았을 당시 흡연자였던 사람은 전체의 57%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또 정신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정상인에 비해 흡연 확률이 3배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또 매일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비 흡연자에 비해 정신질환 발병 시기가 1년가량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따라서 흡연과 카페인은 말씀하신 정신 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흡연과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정신건강 관련 질문

혹시 그거 아세요?
닥터나우 앱에는
더 많은 기능이 있어요!

나에게 맞는 정보도 알려드려요

소개 이미지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