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한 손톱자해, 자해 중독 가능성 있을까요? 부모나 가족에게 알려야 할까요?

익명 • 2024.12.04

중1 여중생 입니다. 1년 전쯤부터,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 때 손목 근처를 꼬집거나 살짝 누르고 있는 행위를 했습니다. 그러다가 3~4일 전부터 본격적으로 손톱자해를 시작했습니다. 가볍게 긁기만 해도 머리가 맑아져서 매일 한두 번씩 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그 강도가 심해지고 오늘은 작은 흉터가 남게 세게, 여러 번 했습니다. 혹시 이것도 자해 중독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칼로 그으려는 시도는 한 적이 있지만, 피를 본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혹시 부모님이나 형제자매한테 이 사실을 알려야 할까요? 알린다면 어떻게 알려야 할까요?

우울증스트레스불안심리상담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2.04
    의료진이 검수를 완료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 때 손톱으로 자해하는 행동이 반복되고 강도가 심해진다면, 자해 중독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러한 행동은 감정 조절의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적절한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에게 이 사실을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은 당신을 지원하고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솔직하게 현재의 상황과 감정을 설명하고, 도움을 받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 손톱으로 자해를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걱정이 됩니다.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상담이나 치료를 받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고 약물치료 등도 병행하시는 것이 필요한 수준으로 보여져요.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일 수 있으니,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를 받아보신 적이 없다면 나타나는 증상과 징후에 대해 개인의 정확한 상태 파악과 더불어 심리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첫 진료는 대면 진료를 권장드릴게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닥터나우가 지지 않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