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한 손톱자해, 자해 중독 가능성 있을까요? 부모나 가족에게 알려야 할까요?

익명 • 2024.12.04

중1 여중생 입니다. 1년 전쯤부터,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 때 손목 근처를 꼬집거나 살짝 누르고 있는 행위를 했습니다. 그러다가 3~4일 전부터 본격적으로 손톱자해를 시작했습니다. 가볍게 긁기만 해도 머리가 맑아져서 매일 한두 번씩 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그 강도가 심해지고 오늘은 작은 흉터가 남게 세게, 여러 번 했습니다. 혹시 이것도 자해 중독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칼로 그으려는 시도는 한 적이 있지만, 피를 본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혹시 부모님이나 형제자매한테 이 사실을 알려야 할까요? 알린다면 어떻게 알려야 할까요?

우울증스트레스불안심리상담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2.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 때 손톱으로 자해하는 행동이 반복되고 강도가 심해진다면, 자해 중독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러한 행동은 감정 조절의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적절한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에게 이 사실을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은 당신을 지원하고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솔직하게 현재의 상황과 감정을 설명하고, 도움을 받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 손톱으로 자해를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걱정이 됩니다.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상담이나 치료를 받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고 약물치료 등도 병행하시는 것이 필요한 수준으로 보여져요.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일 수 있으니,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를 받아보신 적이 없다면 나타나는 증상과 징후에 대해 개인의 정확한 상태 파악과 더불어 심리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첫 진료는 대면 진료를 권장드릴게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정신건강 관련 질문

  • 화가 나면 자해 행동을 하는데,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한번 화가나면 참기가 어려워서 얼굴을 손톱, 커터칼로 손목을 긁는 행동을 해요 고치고 싶은데 화가나면 걍 자해 행동부터 나오더라구요 그 뒤로는 상처를 아무도 모르게 혼자 치료하면서 견디고 밤에는 잠이 안 와서 핸드폰을 하면서 갑자기 슬퍼서 울거나 아니면 자살 생각도 하고 부모님께 자해 행동을 걸려서 부모님께 혼나고 그 뒤로도 화가나면 못 참고 바로 폭력이 나가고 몸이 차가워지면서 자해 행동을 해요

    정신건강의학과

    수면장애

    스트레스

    +3
    2025.01.19
  • 개학 후 손톱을 물어뜯는 것이 자해인가요?

    제가 원래 손톱을 잘 길엇는데 이번년도 개학하고나서 계속 손톱을 손으로 자르고 물어뜯고 그러는데 이것도 자해인가요 요즘 스트레스도 받고 가끔 우울하고 불안해요

    정신건강

    불안

    스트레스

    2024.07.06
  • 약물 자해 후 부모님께 알려야 하나요?

    으흠.. 중2남학생이에요 약물 자해를 해서 아침약이랑 저녁약이 같은 니깐.. 자나팜정 0.125mg,사로프람정 5mg 두번 먹었고 저녁약 먹을때 약물 자해 목적으로 필요시 복용 자나팜정 0.25mg 이렇게 먹었어요.. 빈속에요.. 부모님이나 선생님 한테 말하기 무서운데 말해야 하나요..? 그리고 응급상황인가요..?

    정신건강의학과

    공황장애

    우울증

    +2
    2025.06.1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