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증상으로 보아 몇 가지 가능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목의 건조함과 통증, 그리고 왼쪽 턱 아래의 부종은 다음과 같은 원인일 수 있습니다:
-
편도선염: 편도선이 염증으로 인해 부어오르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편도염으로 침을 삼킬 때 목 안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요. 처방 약을 꾸준하게 복용하면서 호전되는지 경과를 관찰해 보시고 처방 기간 약을 모두 복용했으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편도염 외에 다른 원인이 있는지 의사에게 다시 진찰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
림프절염: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해 림프절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이는 면역 반응의 일환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 밑 등에 통증을 동반하는 멍울이 만져지거나 붓는 증상, 통증이 동반된다면 턱밑샘염, 침샘염, 이하선염, 주변 임파선 부종 등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하므로 주치의 소견에 따라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고 정확하게 진단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침샘염: 침샘에 염증이 생기면 부종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침샘쪽이 붓는 증상이 많이 있어서 예전에 이비인후과 진료 받고 약을 타먹을때는 몇일뒤에 괜찮아지는데 그 이후 피로하거나 면역력이 약해지면 다시 재발하는것 같습니다.
최근 수면 부족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졌을 가능성도 있으며, 입을 벌리고 자면서 목이 건조해져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 염증으로 인한 인후통이 있는 경우 진통제나 구강 함수제(목 안을 헹구어 내어 염증을 줄여주는 약제)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세균 감염이 동반되어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 처방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귀에 통증이 동반된다면 중이염 등의 질환의 가능성도 있을 수 있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유 드려요!
현재 증상이 심하고 지속되고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필요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