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양팔을 벌리고 잼잼하는 이유는?
8개월차 남자아기가 엎드려있거나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항상 흥분하면그러는건지 뭔지시도때도 없이 양팔을 벌리고 손을 잼잼 해요 중심을 잡는듯하게 양팔을 쫙 펄리고요 이상이있는건지 궁금합니다
8개월차 남자아기가 엎드려있거나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항상 흥분하면그러는건지 뭔지시도때도 없이 양팔을 벌리고 손을 잼잼 해요 중심을 잡는듯하게 양팔을 쫙 펄리고요 이상이있는건지 궁금합니다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8개월차 아기의 특정 행동의 이유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대체로 이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신체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감정 표현도 다양해지며, 세상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새로운 행동들을 시도합니다.
양팔을 벌리는 행동은 균형을 잡기 위한 자연스러운 자세일 수 있으며, 손을 잼잼하는 것은 흥분하거나 기분이 좋을 때 보이는 감정 표현의 일환일 수 있어요.
특히 흥분하거나 관심을 끄는 자극이 있을 때 아기들은 몸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며 감정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만약 이와 같은 행동이 너무 빈번하거나 반복적으로 보이고, 자극이 없어도 같은 행동을 지속하거나, 또래 아기들과 비교했을 때 눈맞춤이 잘 되지 않거나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없으며, 몸의 움직임이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늘어진 느낌이 든다면, 전체적인 발달 상태를 고려하여 소아청소년과에서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또한 아기가 다른 발달 영역에서도 또래보다 현저하게 느린 모습이 보인다면, 발달 전문 클리닉에서 정밀한 평가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한 가지 행동보다는 전반적인 발달 흐름을 함께 살펴보며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백일해는 증상이 어떻게 될까요? 백일해 증상, 예방접종 시기, 원인 등에 대해 알아봐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이제막 9개월 된 남자아기 발달상태가 걱정됩니다 어릴때부터 비행기 타는것처럼 양팔을 벌려 손목을 돌리면서 잼잼을 반복합니다.(이럴때 손가락을 손바닥에 넣어보면 피해요) 스스로 앉기 네발기기 어려움있고 호명반응 잘볼땐 한번부르면 바로 잘보는데 특히 집에서 가까이서 부르면 안볼땐 백번을 불러도 안봐요(또 장난감소리엔 바로 반응) 그외 눈맞춤 잘되는편 시선따라가기 배밀이 잘됩니다 앉혀두몀 앉기 유지는 합니다 모방은 박수치기 하구요 머리대고 머리쿵하면 제머리에 이마를 콩 박아주고요 낯가림도 없었어요 옹알이는 엄마는 진짜 가끔 하고요 제가 엄마 하고 말허면 따라 말하는건 없어요 혼자서 따따 아아 이런말 자주하구요 따라 말하라하면 따 따 이러긴해요 요즘 오라고하면 뱌밀이로 와서 안아달라고 양팔벌리고 비향기자세하면서 잼잼하구요
300일정도 되는 아기입니다 아기가 신생아 시절부터 양 팔을 벌리고 한쪽 팔은 ㄴ자로 구부린 자세로 잼잼 손을 쥐었다폈다를 수시로 반복하는 행동을 아직까지도 합니다 틈만 나면 자주 이 행동을 하는데 못하도록 막아야 하는지 나중에 알아서 멈춰질행동이니 신경 안써도 될지 궁금합니다
이제 곧 10개월차 아기 잼잼잼 곤지곤지 도리도리를 못하는데요 최대 몇개월까지는 해야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