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 진단 후 구토 원인과 복부 및 흉부 검사 이유
1) 크론병일때 구토를 하는이유가 뭔가요? 2) 크론병진단받고 구토를 했는데 왜 abdomen erect and supine 검사를 한거죠? 3) 크론병 진단받고 chest PA 검사를 했는데 이건 왜한거죠?
1) 크론병일때 구토를 하는이유가 뭔가요? 2) 크론병진단받고 구토를 했는데 왜 abdomen erect and supine 검사를 한거죠? 3) 크론병 진단받고 chest PA 검사를 했는데 이건 왜한거죠?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크론병은 만성 염증성 장 질환으로 소화관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소장과 대장에 영향을 줍니다. 크론병 환자가 구토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 장의 통과가 어려워져서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소화관을 통과하지 못하고 구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은 위장관의 운동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위장관 운동 장애로 인한 구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 환자는 구토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합병증이나 상태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Abdomen erect and supine 검사는 복부 엑스레이 검사의 한 형태로, 환자가 서 있는 자세(erection)와 누워 있는 자세(supine)에서 복부의 엑스레이를 찍어 장의 기능과 상태를 확인합니다. 크론병 환자가 구토를 할 때 이 검사를 하는 이유는 장 폐쇄(intestinal obstruction)나 장 천공(perforation), 장의 이상 팽창(gaseous distention) 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상태는 구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적절한 진료를 위해 필요한 검사입니다.
Chest PA(흉부 전후방 엑스레이) 검사는 흉부의 엑스레이를 찍어 폐와 심장, 대동맥, 흉곽의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크론병 환자가 이 검사를 받는 이유는 크론병과 관련된 합병증이나 다른 의학적 상태를 확인하기 위함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토가 심할 경우 흡인성 폐렴(aspiration pneumonia)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흉부 엑스레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은 전신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폐나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합병증을 배제하기 위해 흉부 엑스레이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대장용종한달전 조직검사는 고이형성선종으로 판명 한달후 제거수술위해해 재검시 악성종양으로 진단 이런경우도 잇나요 복부 흉부ct 종양표지자검사 흉부엑스레이 이상소견 없다고 합니다 이경우 몇기정도 예상되나요

흉부와 복부및골반 ct를 찍기로 했습니다 같은 날 먼저 흉부를 찍고 20분 후에 복부골반을 찍기로 했는데 흉부 찍을 때 조영제를 투입할 것인데 20분 후에 복부골반 찍을 때 또 조영제를 투입하는 건가요 ? 아님 흉부 찍을 때 처음 조영제 투입한 것으로 복부골반도 찍는 건지요 만약 각각의 조영제를 투입하는 것이라면 하루에 조영제 투입량이 너무 많은 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답변부탁합니다

대장 용종 고이형성 성종 진단받고 수술 대기중 입니다 복부흉부ct 흉부 엑스레이 종양표지자검사 이상소견 없음 ct상으로는 암인지 아닌지 판독 불가한가요 암으로 진단 나올까봐 걱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