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후 지속되는 소화불량,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권OO • 2025.09.18

4월 21일에 위장염 완치 이후부터 시작된 소화불량 증상(조기 포만감,복부 팽만감 더부룩함 구토감)이 5개월째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게 일정 패턴을 반복하다가 점점 악화되었는데 한달전부터 관리를 시작해서 악화되지 않고 어느정도 현상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엔 장염 후 기능성 소화불량인것 같은데 장염에 걸린뒤부터 시작되었다고 그렇게 강조해도 그 부분은 무시하고 단순히 생활 습관 문제 때문이라고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 진단을 내리시더라구요..진짜 장염에 걸린뒤부터 시작되었는데..어느정도 영향을 끼쳤다고 고려해볼수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까요 식사량도 늘고 세 끼 식사도 가능해지긴 했는데 막막하네요

장염복부팽만변비소화불량울렁거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화기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9.19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장염 후 5개월이나 소화불량 증상이 지속되어 많이 불편하고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장염 후 소화불량이 지속되는 것은 실제로 흔한 현상입니다. 장염으로 인해 장 점막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겨 소화 기능이 일시적으로 저하될 수 있고,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깨져 소화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되지만, 일부 경우에는 장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장염과 소화불량의 연관성을 의심하시는 것은 충분히 타당합니다. 장염 직후부터 증상이 시작되었다면 분명 연관성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5개월이 지난 현재는 초기 장염의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그로 인해 발생한 이차적인 소화기능 변화나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 지속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관리 방법으로는:

    1. 소화에 부담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고 과식을 피하세요
    2. 식사는 천천히 여유롭게 하시고 충분히 씹어 드세요
    3. 맵고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알코올은 제한하세요
    4.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유지하세요
    5. 가벼운 운동으로 장 운동을 촉진하세요
    6.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현재 식사량이 늘고 세 끼 식사가 가능해진 것은 좋은 징조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5개월이나 지속된다면, 다른 병원에서 추가적인 검사와 의견을 구해보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소화기 전문의에게 장염 이후 지속되는 증상임을 강조하시고, 필요하다면 위내시경이나 추가 검사를 통해 다른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소화기질환 관련 질문

  • 피자 섭취 후 신경성 소화불량, 1주일 지속되는 증상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피자 먹고 체했습니다. 아마도 신경성 소화불량 같고 한 10년 만에 경험해 보는 거 같아요. 처음엔 너무 어지러워서 앉아있기도 힘들 정도였는데 그나마 구토, 설사 등으로 목에 걸린 음식물을 다 빼고나니 탈수가 왔고 그 후부터는 천천히 미음 같은 거 먹으며 조금씩 회복하고 있어요. 근데 지금 일주일이 돼서 완쾌 됐는 줄 알았는데 아직 아니더라고요. 아직 손발이 차고 엄지와 검지 사이를 계속 누르는데 여전히 너무 아픕니다.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요? 소화불량이 원래 이렇게 1주일 이상 지속되는 게 정상인가요?

    소화기질환

    구토

    소화불량

    +2
    2023.09.24
  • 소화불량과 구토감이 지속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올해 4월 초에 급성 위장염에 걸려 2주동안 증상이 지속되다가 잦아들면서 괜찮아지길래 1~2주간 자극적인 음식들을 많이는 아니지만 조금씩 먹었어요 2주가 넘어간 시점부터 소화가 안되고 가스가 차고 메스꺼움이 동반되면서 목에는 이물감이 느껴져요 한번은 위 내용물이 정체된건지 심한 팽만감이 하루종일 지속된적도 있구요 너무 힘들어서 살면서 한번도 해본적 없는 수면 위 내시경 검사까지 받아서 해보았는데도 미약한 식도염외엔 특별한 기저 질환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구요 그래서 안심하고 급식으로 나오는 고기류나 밀가루 음식을 조금씩 먹다가 저번주에 나온 해물 잡채,콘 옥수수,치킨등이 포함된 급식과 외부 강사분들이 들고 오신 햄버거와 콜라를 먹고 4시간 정도 지나고 나서부터 갑자기 속이 더부룩해지고 구토감이 들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물만 먹어도 속이 더부룩하고 구토감이 드는 지경이네요 어떻게 해야될까요..위장약과 변비약을 처방 받아서 복용해봤는데도 아무런 진전이 없고 너무 지치네요..

    소화기질환

    변비

    복부팽만

    +4
    2025.06.27
  • 소화불량과 변비가 지속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스가 차고 소화가 잘 안됩니다. 변비도 좀 있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 1/2공기정도 먹어도 복부팽만때문인지 쉽게 더부룩해지고 배부릅니다. 얼마 안먹었는데 많이 못먹겠는 느낌이에요. 어제 저녁에도 배는 고픈데 배가 더부룩해서 안먹었고 오늘 아침엔 더 더부룩해진 느낌이었습니다.. 생리불순이 있고, 최근 생리끝난지 보름정도 되었습니다. 수족냉증도 전보다는 좋아졌지만 있습니다.. 생리주기때는 변비랑 소화불량이 더 심해집니다. 이런 식으로 소화불량에 잦은 변비는 3개월 이상 된 듯합니다.

    소화기질환

    변비

    복부팽만

    +1
    2025.04.07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