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 복용 후 원형탈모 리바운드 가능성은?

이OO • 2026.05.02

원형탈모로 경구용 스테로이드 하루세번 일주일치를 처방받았는데 일주일치 복용 다한후 다시 리바운드 현상이 나타날수있나요?나타난다 해도 증상이 더심해지질 걱정은 없는거죠?

원형탈모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탈모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02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탈모]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원형탈모 치료로 인한 스테로이드 복용에 대해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일주일간의 단기 스테로이드 복용 후 리바운드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습니다.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은 스테로이드 사용을 중단했을 때 기존 증상이 재발하거나 더 심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단기간 복용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은 일반적으로 낮습니다.

    또한 리바운드 현상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며, 기존 증상보다 더 심해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리바운드 증상은 보통 1개월에서 3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지만, 점차 개선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스테로이드 복용 중단 후 원형탈모 증상이 악화되거나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처방해주신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방받은 대로 정확히 복용하시고 경과를 지켜보시면 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탈모 관련 질문

  • 스테로이드 복용 후 리바운드 가능성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피부에 발진이나서 엠피디엘정(스테로이드) 하루에 1/2알 2번 록시템정(항생제) 하루에 1알 2번 총 10일 먹었습니다. 먹다가 테이퍼링 없이 끊었는데.. 끊자마자 자잘한 좁쌀들이 올라오는데 기분탓인지 이렇게 스테로이드 자체를 오래 먹어본게 처음인지라 리바운드 걱정이 되는데 리바운드가 올 수 있나요? ㅠ

    여드름/피부염

    2023.11.07
  • 라섹 후 4일, 원형탈모 치료에 스테로이드 주사 가능할까요?

    라섹하고 회복기간 4일이 지났는데요 옆머리에 조그만하게 원형탈모가 발견돼서 빨리 치료를 받고싶은데 머리에 맞는 스테로이드 주사가 라섹 회복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칠까요?ㅠㅠ

    탈모

    원형탈모

    2024.04.07
  • 원형탈모 스테로이드 주사와 연고 사용법은?

    이틀전에 원형탈모인걸 발견해서 오늘 근처 피부과가서 탈모 부분에 스테로이드 주사 맞고, 연고를 처방해왔어요 심하면 1주, 아니면 2주 간격으로 스테로이드 주사 맞으러 오라고 하는데 인터넷 찾아보니 보통 2주 간격으로 간다고 한다는데 일주일에 한 번씩 가도 상관없나요?? 그리고 연고는 더미소론로션을 처방받았는데 하루에 2번씩 발라줘야한대요 ..! 이것도 찾아보니 스테로이드라던데 ㅠㅠㅠ 이것도 바르는게 맞을까요ㅠㅠㅠㅠ

    탈모

    여성탈모

    원형탈모

    2025.04.2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