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 금속 아티팩트 최소화 촬영 조건은?
Ct에서 금속 아티팩트를보려면 어느정도 촬영시간 관전압 관전류 설정을 해야하나요?
Ct에서 금속 아티팩트를보려면 어느정도 촬영시간 관전압 관전류 설정을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상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CT 촬영 시 금속 아티팩트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적 조건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금속 아티팩트를 줄이기 위한 CT 촬영 조건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관전압(kVp): 높은 관전압(120-140kVp)을 사용하면 금속에 의한 빔 경화 효과를 줄일 수 있습니다.
관전류(mA): 적절히 높은 관전류를 사용하여 신호 대 잡음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사선 노출량과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슬라이스 두께: 얇은 슬라이스 두께를 사용하면 부분 체적 효과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재구성 알고리즘: 금속 아티팩트 감소(MAR, Metal Artifact Reduc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촬영 시간: 가능한 짧게 유지하여 환자 움직임에 의한 아티팩트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CT 장비에는 금속 아티팩트를 자동으로 감소시키는 특수 프로토콜이 있으므로, 사용 중인 장비의 제조사 권장 설정을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CT 촬영간격 궁금합니다 오늘(24. 1. 2) 저선량 폐 CT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복부CT도 검진 목적으로 촬영하려고 하는데 방사능을 연속으로 빠르게 받는게 걱정이 됩니다. 어느 정도 간격을 두고 찍어야 방사능 피폭에 그나마 좀 더 안전할까요? 1달 정도 간격을 두면 좋을지 문의 드립니다.
췌장병변 확인차 복부 ct 찍어봐야 할것 같은데요 당뇨인이라 매트 포르민 투여중인데 콩팥 데미지 최소화 방법 알려주세요 또 복부 ct시 조영제양이 많이 사용되나요? (뇌나 타 장기 촬영대비) 답변 감사합니다
2주 전 뇌ct와 조영제 복부 ct를 촬영했는데요. 오늘 폐ct 촬영해도 괜찮을까요? 피폭 때문에 우려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