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약 복용 중 혈압이 160 나올 때 대처법은?

박OO • 2026.01.08

73세 할머니 고혈압약 드시는데 최고혈압이 128~145 나오는데 오늘은 160 나왔습니다

고혈압고지혈증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평소 안정적이던 혈압이 갑자기 160으로 올라가셨다니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일시적인 혈압 상승은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수면 부족, 식이 변화(특히 짠 음식 섭취), 약물 복용 시간 변경, 측정 전 활동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선 할머니께서 안정을 취하시도록 하고, 30분 정도 휴식 후 다시 혈압을 측정해보세요. 측정 시에는 바른 자세로 앉아서, 팔을 심장 높이에 두고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재측정 후에도 혈압이 계속 높게 유지된다면:

    1. 고혈압약을 정확한 시간에 복용했는지 확인해보세요
    2. 당일 짠 음식이나 카페인 섭취가 많았는지 살펴보세요
    3. 스트레스 요인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안정을 취하도록 도와주세요

    혈압이 160 정도라면 즉시 응급실에 가야 할 정도는 아니지만, 두통, 어지러움, 시력 이상, 가슴 통증,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즉시 의료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며칠간 같은 시간대에 혈압을 측정하여 기록해두시고, 계속 높게 유지된다면 주치의와 상담하여 약물 조정이 필요한지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혈압 변화는 약물 효과가 충분하지 않거나 다른 건강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평가가 중요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