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매일 바사탄 80mg 0.5알을 복용 중인데 전일 고혈압 증상으로 인데놀 10mg와 바사탄 80mg 1알을 복용 한 후 오전에 혈압이 돌아왔으나 거의 하루가 지난 시점에 혈압이 지속적으로 낮아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약물로 인한 저혈압 증상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올려 주신 사진을 보면 현재 혈압 수치가 82/53mmHg 정도로 정상 혈압 수치보다 낮게 측정되시는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현재 나타나는 저혈압 수치는 약물 복용에 의한 것으로 일시적인 증상으로 보입니다.
바사탄정 80mg는 안지오텐신 Ⅱ 수용체 길항제로 혈압을 낮춰 본태 고혈압, 심부전 등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인데놀정 10mg는 프로프라놀롤 염산염 성분의 베타차단제로 기외수축, 발작성빈맥의 예방, 빈맥성심방세동, 발작성심방세동, 동빈맥, 협심증, 고혈압 등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전일 혈압이 높게 측정되어 평소보다 많은 혈압약을 복용하신 상황으로 다음 날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온 후에도 약물의 효과가 지속되면서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져 저혈압 상태에 도달했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특히, 바사탄정의 반감기는 약 9시간이지만, 약효는 24시간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2배 많은 양을 복용하셨으므로, 그 효과가 다음 날 밤까지 이어져 저혈압을 유발했을 수 있어요.
저혈압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어지러움, 무기력감, 그리고 허기입니다.
혈압이 낮아지면 뇌와 전신으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어 뇌 기능이 저하되면서 허기를 느끼거나 당을 보충해야겠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어요.
현재 느끼시는 허기는 단순히 배고픔이 아니라, 저혈압으로 인한 신체의 방어 기전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현재의 저혈압은 탈수나 염분 부족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이 상황에서 소금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혈압 변동을 더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어요.
특히 평소 고혈압 증상이 있는 분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스포츠음료와 같이 약간의 염분이 함유된 음료나 소량의 간식을 섭취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정리하자면 혈압은 전날 복용하신 혈압약의 영향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스포츠 음료나 간식을 소량 섭취하신 후 주무신 후 익일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약물 용량을 조절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