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대 수술 후 발 딛지 말라는데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대가 없어서 조직을 끌어다가 인대를 만드는 수술을 받은지 2주가 되었습니다 발 딛고 조금 걸어봤는데 괜찮더라구요 근데 담당선생님이 발을 딛지말라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인대가 없어서 조직을 끌어다가 인대를 만드는 수술을 받은지 2주가 되었습니다 발 딛고 조금 걸어봤는데 괜찮더라구요 근데 담당선생님이 발을 딛지말라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인대가 완전히 파열되어 수술을 받으셨다면, 환부의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해당 부위로의 압박감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수술 후 2주는 인대가 회복되는 초기 단계로, 이때 과도한 체중 부하나 움직임은 인대에 스트레스를 주어 치유 과정을 방해하고, 심할 경우 수술한 인대가 다시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수술 후 재활 과정은 매우 체계적이고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을 딛고 걷는 행동이 현재 괜찮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절 건강과 회복을 위해서는 담당 의사의 지시를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담당 의사가 발을 딛지 말라고 한 것은 수술 부위의 안정적인 치유를 위한 것이며, 재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담당 의사의 지시에 따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재활 프로그램을 천천히 그리고 정확하게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걷고 싶은 욕구가 있거나 발을 딛는 것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다음 진료 시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안전한 재활 방법과 시기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꼭 확인해주세요.
발목 수술하여 외과 내과 철심 등을 박는 수술 8일차입니다. 현재는 퇴원해서 다음주 실밥 뽑을 예정인데 수술 부위 실수로 누르거나 해도 뼈가 들어가거나 어긋나진 않죠? 딛지 말고 발목이 돌아가는 것만 조심하라고 하던데 발목 내리고 있으면 피 쏠려서 아프고 힘든데 크게 문제는 안되겠죠? 그리고 수술한 주치의 선생님 사정으로 소독을 실밥 뽑기 전까지 소독 진행을 못하는데 붕대 교체 등 하고 싶은데 다른 동네 병원가서 소독만 진행해도 상관없으려나요?
발목 바깥쪽 인대 2개가 완전히 끊어져서 수술을 하였는데 2주 입원하였고 입원내내 발을 땅에 디디면 안된다 하셔서 휠체아만 탔고 화요일 퇴원 후 무릎으로 기어다니다가 무릎에 딱딱소리나면서 통증이 심하길래 급할때 화장실 갈때 발가락으로 꽤 걸었는데 집에서도 걷지 말라고 하셨어요 근데 걷지 말라는 이유와 걸었을때 생기는 상황을 알고싶어요 통깁스 했구요
목요일 오전, 수영 자유형 발차기를 하고나서부터 왼발이 조금씩 아팠는데, 걸을수는 있었거든요. 그런데 그다음날 금요일 부터 딛는것 자체가 심하게 아프더라구요. 한걸음도 채 못딛고 디디면 통증(멍든데를 꾹 누르는? 바늘로 쿡 찌르는)이 느껴져서 절뚝거리다가 임시로 목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19년도 쯤에 비슷한 통증 있었을땐, 한창 증상이 오래 지속된 뒤였고 병원에서 부주상골제거 및 인대 봉합수술을 받은 병력이 있습니다. 부주상골이 붙어있지않고 주변인대에 손상을 일으켜서 제거했거든요. 현재 그발과 동일한 발인데, 부주상골은 제거가 되었으니 인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건 아닐텐데, 수영을 하면서 무리하게 근육이나 인대에 무리가 간걸까요?? 2. (사진 참고) 발을 디딜때랑 발을 들어올릴때도 통증이 있는데 이 통증은 인대 자체 염증때문에 아픈걸 느끼는지 인대 자체에는 감각이 없는데 주변 신경들이 눌리거나?하면서 통각을 느끼게 되는걸까요? 3. 단순 염증이면 회복기간이 어느정도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