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유난히 윗배만 많이 나와 많이 스트레스 받으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윗배만 나온 증상은 내장 지방, 위장 팽만, 잘못된 자세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윗배는 복직근보다 장기나 횡격막에 더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위장, 간, 장간막지방, 자세에 의해 많이 튀어나와 보일 수 있어요.
배에 힘을 줬을 때 아랫배는 복직근 수축으로 들어가지만 윗배는 장기가 눌리는 것이 아니므로 안 들어갈 수 있어요.
따라서 이는 정상적인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른 체형이여도 내장지방은 유전적, 식습관, 호르몬에 의해 영향을 받아 쌓일 수 있어요.
내장지방은 겉으로는 복부가 볼록 튀어나와 보이고 만졌을 때는 단단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이 별로 없더라도 윗배만 나올 수도 있는데요.
이는 위장 팽만에 의해 나올 수 있습니다.
과식, 탄산음료, 유당불내증, 탄수화물 섭취 후 위가 팽창하면서 윗배만 볼록 나올 수 있는데요.
특히 위장이 잘 늘어나는 사람의 경우에는 위벽이 남들보다 유연해 더 부풀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윗배가 나오는 증상이 식후에 심해진다는 특징이 있어요.
또한 잘못된 자세로도 윗배가 나올 수 있는데요.
척추 전만이 심한 경우나 늑골이 돌출되어 있으면 윗배가 나와 보일 수 있습니다.
마른 체형이셔도 복부내 장기 배치, 골격 차이로 인해 남들보다 배가 더 나와보일 수도 있어요.
따라서 교정을 위해 소화기 내과, 내분비 내과, 정형외과 진료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가까운 다이어트 클리닉에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추천 드려요.
자세가 문제라면 도수치료나 필라테스에서 자세 교정을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윗배만 나오는 증상은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교정을 통해 얼마든지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