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최근 스트레스가 심하셨군요.
감정이 안 느껴진다고 생각될 정도라 많이 걱정되셨을 텐데,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심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한 감정적인 탈진 상태일 수 있어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사람은 극심한 스트레스나 충격적인 일을 경험하게 되면 그 이후에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방어기제 같은 것이 생기기 쉽습니다.
말씀해 주신 것처럼 감정이 무뎌지고, 생각이 흐려지며, 마치 현실이 멀어진 느낌이 드는 해리증상 등까지도 경험할 수가 있어요.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직후이기 때문에, 스스로 감정을 억제하여 더이상 감정적으로 소모되지 않도록 뇌가 대신 애쓰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좀 더 쉬우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좋아하던 것에도 기쁘지 않고, 화나던 것에도 아무 생각이 안 들고, 멍하니 앉아만 있게 되는 증상이 생길 수 있을 듯해요.
그 편이 에너지 소모가 덜하고 차라리 마음이 편할 수 있으니까요.
감정적으로 탈진 상태가 되었다고 보여지고, 극심한 스트레스 요인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시점까지 증상이 지속될 수도 있겠어요.
우선은 이런 증상이 얼마나 지속되는지 관찰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들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정도가 된다거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라면 적극적인 상담 치료 등이 필요할 것 같아요.
당장은 스스로 문제 상황을 파악하셨으니,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 기회에 충분히 휴식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력 없이 앉아만 있게 되어도, 일부러 시간을 내고 일어나셔서 햇볕을 느끼고 걷고 움직이고 활동해 보시고 가볍게 운동도 해보세요.
그러기까지가 힘들지 막상 시작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겠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하다 보면 자연스레 호전될 수도 있어요.
그러니 너무 염려하지는 마시되,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꼭 전문가와 상담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