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얼굴 피부 증상으로 피부과 처방약과 크림을 적용 중이지만 속건조가 심해지고 유분이 조절되지 않으면서 여드름까지 보여져 고민이 되신 것 같아요.
우선, 이전에 비해 어느정도 증상의 호전을 보이고 있긴 하나 의약품을 단기간 내 지속해서 변경하게되면 의약품에 대한 기대효과는 미미할 수 있고 증상이 빠르게 재발될 수 있어요.
이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실크론지 크림은 스테로이드를 함유한 국소용 항균제에 해당되는데요. 알레르기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습진 등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는 의약품이에요.
스테로이드 성분 자체가 각종 피부염의 병변 부위에 국소적으로 사용되는 제제로, 염증과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인자를 억제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 몸에 도포할 경우 항염증, 면역억제, 증식억제, 혈관수축의 작용을 통해 치료에 큰 도움을 주지만 피부 위축이나 스테로이드성 조홍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보습을 충분히 해주셔야 합니다.
자극된 피부에 사용되는 외용제이기 때문에 사용 시 일시적으로 홍조, 발진, 작열감, 가려움증이 나타날 순 있어요. 따라서, 환부에 1일 1-2회 정도만 얇고 가볍게 펴바르면서 보습에 신경써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텐데요.
이후에 사용하신 판테놀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에 의하면 피부장벽 강화와 재생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미 손상된 피부에 있어 직접적인 치료제가 아닐 수 있어요.
특히 현재 피부가 손상된 상황이라면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건조함이 나타나다가도 과도한 유분 생성으로 염증성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도 적당한 수분과 오일, 보습 크림의 사용이 좋으며 새로운 제품보다는 기존에 사용하시는 기초 제품, 저자극성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의 유분기가 너무 제거되면 피부의 수분도 함께 날아갈 수 있어 적당한 유분기가 보호막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따라서, 첨부해주신 사진에서는 이전에 비해 증상이 많이 호전되었지만 실크론지 크림의 지속되는 사용이 불편하시다면 재진료를 통해 약 변경을 고려해보심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