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피부 관리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지성 여드름 피부라면 선크림 사용에 고민이 많으실 수 있어요.
하지만 여드름 피부도 자외선 차단이 중요해요.
자외선은 피부 염증을 악화시키고, 여드름 자국이나 색소 침착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선크림을 바른다고 해서 여드름이 특별히 늘어나지 않는다면, 꾸준히 바르는 것이 좋아요.
다만 피부가 답답하고 기름진 느낌이 든다면, 산뜻하고 가벼운 논코메도제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선크림은 아침에 한 번만 바르는 것보다, 낮에 한 번 더 덧바르는 것이 자외선 차단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하지만 피부가 너무 답답하다면 외출 전 한 번만 바르고, 실내에 오래 있거나 자주 외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한 번만 발라도 괜찮아요. 중요한 것은 본인 피부 상태에 맞게 조절하는 거예요.
여드름이 계속 나는 경우, 선크림 외에도 사용하는 클렌저, 앰플, 팩 등 다른 제품이 원인일 수 있어요.
이중세안은 자극이 적은 순한 제품을 사용해서 짧게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과도한 세안이나 자극적인 각질 제거는 오히려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수분 앰플이나 진정팩도 오일 함량이 낮고 성분이 단순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여드름 피부에 더 적합할 것 같아요.
여드름 피부 관리를 위해서는 논코메도제닉, 오일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손으로 얼굴을 자주 만지지 않고, 베개 커버나 수건 등도 자주 세탁해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식습관이나 수면, 스트레스 관리도 여드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신경 써야 해요.
이소티논을 복용할 때는 피부가 건조하고 민감해질 수 있으므로, 자극이 적은 세안제와 보습제를 사용하고, 각질 제거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선크림도 자극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복용하지 않을 때는 유분 조절과 모공을 막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데 더 신경 써야 해요.
피부 상태가 심하게 악화되거나, 스스로 관리가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신 후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병원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비대면 진료를 통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