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이 자주 나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과거에 불면증과 우울증을 겪으셨고 약물 치료를 받으셨던 경험이 있다면, 현재의 증상도 정신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과 겨울에 흔히 나타나며, 기분 저하, 무기력감, 수면 패턴의 변화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늦은 시간에 취침하고 늦게 기상하는 생활은 생체 리듬을 방해할 수 있으며, 이는 기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우울감이나 무기력증 등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 우울장애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키며 일상의 기능 저하를 가져오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전문적인 상담이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은 꼭 질병이 있어야 방문하는 곳이 아니에요.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 상황, 가벼운 우울증, 마음이 답답할 때에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어요. 부모님과도 현재의 상태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면 진료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닥터나우 앱 내 '과목 진료' >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대면 진료는 기본적으로 전화 진료로 이루어지며, 의사, 한의사 선생님들이 친절하게 응대해주시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